정치락·문석주·배영규 시의원

광주 조성 계획 비현실적 주장

文 대통령에 공약 재검토 촉구

▲ 울산시의회 정치락, 문석주, 배영규 의원은 23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의 ‘미래자동차 산업단지 광주 조성’ 공약 재검토를 촉구했다. 장태준 인턴기자
정부가 미래자동차 산업을 자동차 도시 울산이 아니라 다른 지역에 육성하기로 함에 따라 울산지역의 자동차산업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이에 따라 울산시의회에서도 정부의 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등 대책마련에 발벗고 나섰다.

북구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울산시의회 정치락·문석주·배영규 의원은 23일 오전 11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래자동차 산업단지를 광주에 조성하기로 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재검토해줄 것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대구 유세현장에서 ‘대구는 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를, 광주는 전기차·수소차를 연구하고 생산하는 새로운 자동차 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며 “이는 현실을 무시한 지나치게 균형발전의 논리에 치우친 공약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더욱이 울산은 자동차 산업의 중심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울산의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공약사항이 전무하다”며 “지금이라도 미래자동차 산업단지가 광주가 아닌 울산에 조성될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재검토해주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울산시에 따르면 현재 울산지역에서는 하루 평균 14개 차종 6000여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연간 최대 생산능력이 무려 154만대에 이르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연관업체만 해도 1차 협력사 400개, 2차 협력사 3000개 등 모두 4700개사를 두고 있으며, 고용인원은 현대차 직접고용만 5만여명에 이르며, 협력업체 등의 고용을 합하면 25만여명에 달한다.

울산시는 또 친환경 및 스마트카 생산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울산그린카기술센터를 개소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난 2009년에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세계 최초로 양산해 현재 보급 활성화를 추진해오고 있다.

의원들은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생산공장과 많은 부품업체들이 밀집해 있고, 수출차량을 바로 적재할 수 있는 항구를 갖추고 있는 울산을 제쳐두고 육상 물류비가 엄청날 뿐 아니라 자동차 관련 산업의 인프라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이들 도시에 미래자동차 산업을 육성한다면 향후 막대한 비용이 수반될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하다”며 “울산의 미래가 정부의 정치적인 논리에 휘둘려서는 절대 안된다. 균형 발전을 이유로 울산이 아닌 광주에 미래자동차 산업단지가 조성된다면 울산의 미래 일자리, 울산의 미래 먹거리는 사라질 지도 모른다”고 강조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