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日 특사단 접견…“사드·위안부합의 등 할 말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새 정부의 미국·일본·중국 특사 파견에 대해 “오랫동안 정국이 혼란 상태에 빠지면서 외교가 공백상태였는데, 오랜 공백을 일거에 다 메우고 치유하는 역할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미국·중국·일본 특사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 문제도 그렇고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도 그렇고 우리가 할 말을 좀 제대로 했다고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들 아주 큰 일들을 하셨다”며 “아주 급하게 결정되고 급하게 구성되고 출발했는데 아주 성과가 많았던 것 같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나라별로 맞춤형 특사단이 구성되어 그에 대한 평도 좋고 성과에 대한 평가도 아주 좋은 것 같다”며 “뿐만 아니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일본 총리와 직접 만나서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의견 교환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또 그 나라들과 정상회담도 해야 하는데 정상회담에 대한 준비로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면담에는 미국 특사단의 홍석현 한반도포럼 이사장·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 중국 특사단의 이해찬 전 국무총리·민주당 심재권 김태년 의원, 일본 특사단의 문희상 전 국회부의장·민주당 원혜영 윤호중 의원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박수현 대변인, 청와대 외교·안보 태스크포스(TF)에 속해 있는 조병제 전 말레이시아 대사가 배석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