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보고서 채택땐 표결
자질 중대하자 없는데다
與 청문위원 전원 ‘적격’
野 당별 찬반기류 나뉘어

국회는 25일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후보자인 이낙연 전 전남지사에 대해 이틀간(24~25일) 인사청문을 마친 뒤 빠르면 오는 29일 본회의 표결을 거쳐 ‘인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26일 보고서가 무난히 채택되면 이날 본회의 인준안 표결에 들어가기로 했으나 문제가 생길 경우엔 31일 본회의 합의 처리 가능성도 없지 않다.

국회 인사청문위원들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청문회 과정에서 부인의 과거 위장전입 사실을 시인하고 탈세 및 병역 관련 의혹이 제기되는 등 일부 흠결이 드러난 상태에 있으나, 국정운영 자질 등엔 ‘중대 하자’가 없다는 점에서 인준안 통과 가능성에 힘이 실리는 기류다. 여야 13명의 인사청문특위 위원 중 여권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5명은 모두 ‘적격’ 입장을 밝힌 상황에다 8명의 야당 의원이 일단 판단 유보 의견을 냈지만 야당 내에서도 당별로 찬반 기류가 있기 때문이다.

야권인 자유한국당은 병역 기피,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위장전입, 논문 표절 등 문 대통령이 고위공직자 배제 기준으로 삼은 5대 비리 중 부인의 위장전입을 시인했고, 아들의 병역 기피와 부인의 세금 탈루 의혹도 풀리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실상 부적격 판단을 내렸다.

반면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은 전남 영광 출신인 이 후보자를 향한 호남의 기대감이 큰 상황에서 거센 공격을 했다간 당의 기반인 호남에서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점에서 결국 ‘적격’으로 판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바른정당은 청문위원인 김용태 의원이 이 후보자의 도덕성보다는 정책 검증에 주력하는 등 한국당의 강경 기류와는 차별화를 시도했다. 바른정당의 원내 핵심인사는 “이 후보자에 대해 무조건 부적격이라고 반대투표할 분위기는 아니고, 가급적 정부의 출범이 늦어지지 않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는 게 우리 당의 기조”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현재 국회 의석수는 재적 299석 중 민주당 120석, 한국당 107석, 국민의당 40석, 바른정당 20석, 정의당 6석 등으로 한국당이 반대하더라도 다른 정당이 찬성하면 인준안이 통과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25일 이틀째 청문에서 이 후보자는 과거 대한노인회에 세제 혜택을 주는 법안을 발의하고 노인회 고위 간부로부터 정치후원금을 받았다는 ‘청부 입법’ 의혹과 부인 그림 관련 의혹을 적극 반박했다. 자유한국당 측이 부인의 그림이 ‘다른 작가의 대작(代作)과 가작이라는 제보’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과 다른 심각한 모욕이다. 턱도 없는 모함이다. 제보자를 좀 엄선해주기를 바란다”고 강력 부인했다.

이밖에 한일 위안부 합의 논란과 관련해선 “절대다수의 국민이 정서상 그 합의를 받아들이지 않는 현실을 한일 양국이 인정해야 한다. 일본 측이 고노 담화를 활용해 지혜를 발휘해줬으면 한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