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맞물려 1년째 평행선...울산시·시의회에 적극 중재 촉구

▲ 25일 오후 현대중공업 노조간부 2명이 임단협 조속 타결 촉구와 조선산업 구조조정 중단을 요구하며 울산시의회 옥상에 올라가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장태준 인턴기자

구조조정 맞물려 1년째 평행선
울산시·시의회에 적극 중재 촉구
경찰·소방 만일의 사태 예의주시
사측 “극단적 행동 도움 안돼”

해를 넘기면서도 공전 중인 현대중공업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의 실마리가 보이질 않는다. 구조조정과 사업분할 등을 거치며 올해 임금협상까지 맞물리면서 교섭 셈법은 더욱 복잡해지고 꼬여만 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노조는 회사에 교섭 마무리를 촉구하며 잇따라 농성을 벌이면서 노사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는 모습이다.

25일 오후 2시부터 현대중공업 노조 김진석 수석부지부장(교섭대표)과 김병조 정책기획실장이 울산시의회 건물 6층 옥상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 1만8000명 구조조정 울산경제 파탄난다’ 등의 현수막을 내걸고 “지난해부터 사측과 80차례가 넘는 2016년 임단협 교섭을 벌였지만 사측의 불성실한 교섭으로 지금껏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회사는 임단협 타결을 위한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고,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즉각 중단하라”며 “울산시와 시의회도 현대중공업 임단협의 조속한 타결을 위해 중재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시의회 옥상 농성에 돌입하면서 확대간부 투쟁을 포함한 조합원 파업투쟁을 계획하고 있다.

경찰과 소방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에어매트 등을 설치하는 등 예의주시하고 있다.

앞서 백형록 노조지부장도 지난 18일부터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노조사무실 앞에 농성장을 설치하고 8일째 사측의 성실교섭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사내 농성에 이어 사외 농성으로 외연을 확장하는 것은 현재의 노사관계로는 해결방안을 찾기가 힘들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시와 시의회가 나서 중재를 해달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그만큼 현재의 현대중공업 노사관계가 최악의 상황임을 반증한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5월 임단협 상견례 이후 조선불황에 따른 구조조정과 사업분할 등의 현안까지 겹치면서 지금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23일 열린 88차(회사 측 80차) 본교섭에서도 양측은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이다.

노조는 현대중공업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연속 5분기 흑자로 2조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냈는데도 지난 1월 노조에 제시한 기본급 20% 삭감과 상여금분할을 끝까지 고집하는데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회사는 일감 부족으로 5000여명의 유휴인력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직원 고용보장을 위한 기본급 20% 반납(1200억원) 등의 최소한의 고통분담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영업이익과 관련해서도 회사는 현대중공업이 아닌 계열사가 선전한데 따른 것이고, 현대중공업의 경우도 비용절감과 급여반납 등 자구책 실행에 따른 것이라는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문제는 지난해 임단협 교섭이 타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노사는 올해 임금협상까지 벌여야하는 상황을 맞고 있다는데 있다. 앞으로 노조의 압박이 거세질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회사는 “지금과 같은 노조의 극단적 행동과 일방적 주장은 조선산업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즉시 거점 농성을 해제하고 진지한 자세로 교섭에 복귀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함께 모색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