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부산·울산시, 전남·북도와 조선해양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공동채택해 31일 제출한다고 밝혔다.

5개 시·도의 조선산업 담당 국장은 이날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등을 직접 찾아 건의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는 5개 시·도의 주력 산업인 조선산업의 장기 불황으로 지역 내 산업체의 구조조정과 고용불안이 심화되는 데 따른 조처다.

도는 공동건의문을 통해 중소형 조선소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지원을 확대해달라고 요청했다.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및 조선업 희망센터 설치 연장, 조선업 구조조정 지원 특례보증 확대, 정부 정책자금 상환유예 및 만기 연장 지원 등도 건의했다.

도는 특히 문재인 대통령 공약에 포함된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 설립을 통한 중소 조선소의 RG 발급 확대 지원에 대해서도 조선밀집지역 4개 시·도와 협력해 촉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종우 도 미래산업국장은 “조선해양산업 위기를 극복할 때까지 지역 관련 업체의 고용상황과 지역경제 동향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며 “단계별 실행 대책을 강구하는 등 지역경제 어려움이 최소화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경남 등 5개 시·도는 앞서 지난 12일 부산에서 관계자 회의를 열고 조선해양산업이 정상화될 때까지 협의체를 구성, 협조체제를 갖추기로 한 바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