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A ‘투잡금지’로 회원권 반납...메이저대회도 일정고려 선별출전

▲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서 뛰던 장하나(사진)가 국내 무대로 복귀했다. 어머니 등 가족과 떨어져 살아야 하는 게 싫어서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서 뛰던 장하나(사진)가 국내 무대로 복귀했다. 어머니 등 가족과 떨어져 살아야 하는 게 싫어서다.

2일 제주 롯데스카이힐 골프장에서 개막하는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롯데칸타타여자오픈은 장하나의 국내 복귀전이다.

이미 이번 시즌에 4차례 KLPGA투어 대회에 출전한 바 있는 장하나에게는 생소한 무대는 아니다.

그는 LPGA투어 루키 시즌이던 2015년에도 KLPGA투어 대회에서 5차례나 모습을 드러냈다.

몸이 아파 LPGA투어도 한 달 이상 쉰 지난해에도 2차례나 고국 나들이에 나서는 등 장하나는 LPGA투어에서 뛰는 한국 선수 가운데 유난히 KLPGA투어 대회에 자주 출전한 편이다.

이번 롯데칸타타오픈이 주목받는 이유는 장하나가 아예 LPGA투어 회원권을 반납하고 치르는 첫 국내 대회이기 때문이다.

회원권 반납은 앞으로 LPGA 투어 대회에는 출전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장하나는 “국내 대회에만 전념하겠다”고 못 박았다. 투어 카드가 없어도 세계랭킹 등으로 출전 자격을 받는 LPGA투어 메이저대회도 국내 대회 일정과 맞지 않으면 나가지 않겠다고 장하나는 덧붙였다.

장하나는 올해 호주여자오픈 우승으로 2019년까지 LPGA투어 회원 자격을 보장받았지만, 미련없이 회원권을 반납한 데는 ‘양다리’를 허용하지 않는 LPGA투어의 정책도 한몫했다.

게다가 LPGA투어는 대회 기간에 다른 투어의 대회에 출전하는 것을 억제하는 규정을 시행한다.

한국이나 일본을 주 무대로 삼으면서 LPGA투어도 회원 신분을 지키는 게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반대의 경우는 얼마든지 가능하다.

KLPGA투어는 2012년 최소 출전 대회 규정을 없앴다. 그 전에는 연간 3차례 이상 대회에 참가해야 KLPGA 투어 시드권을 유지할 수 있었다.

LPGA 투어에서 뛰는 선수라도 시드권이 있다면 언제든지 KLPAG 투어 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장하나뿐 아니라 김세영, 김효주, 박성현, 전인지, 유소연, 이정은 등 LPGA 투어에서 활동하는 선수 상당수는 KLPGA투어 시드권을 유지하고 있다.

박세리, 신지애, 박인비, 그리고 안선주, 이보미, 이지희, 전미정 등은 KLPGA투어 영구시드권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