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에만 20척 수주계약 등...누적수주량 62척 38억달러

전년 동기보다 5배나 많아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가 지난달까지 연간 수주목표의 절반이 넘는 실적을 조기에 달성했다.

1일 현대중공업그룹에 따르면 조선3사(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는 5월에 총 20척, 13억 달러의 수주계약을 체결했다. 발주예정분인 옵션을 포함하면 수주는 최대 29척 19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주물량은 4월(21척)과 비슷하지만 금액은 30% 늘어난 수치다.

5월 누적으로는 총 62척, 38억달러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12척, 10억달러) 대비 척수기준으로 5배 이상 늘어났다. 특히 연간 수주목표인 75억달러(조선 3사 기준)의 51%를 이른 시간에 달성했다.

5월 수주한 선박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 포함)은 탱커 13척, 액화천연가스(LNG)선 1척 등 총 14척 10억7000만달러, 현대미포조선은 PC선(석유화학제품운반선) 4척, 기타 2척 등 총 6척 2억4000만달러를 수주했다.

특히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는 5월까지 10만t급 이상 탱커선 28척을 수주하며, 전세계 발주물량 42척(클락슨 발표 기준)의 67%를 수주하는 성과를 거뒀다. 초대형유조선(VLCC)도 전세계 발주물량인 27척의 절반이 넘는 14척을 수주했다.

이는 선주사들이 선박 발주 시 당장의 선가보다는 품질, 적기 인도, 중고 선가, 조선사의 재무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조선사를 택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초대형유조선, LNG선 등을 중심으로 수주 관련 문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올해 수주목표를 초과하는 실적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선주사들의 니즈(Needs)를 사전에 파악하는 한편, 앞선 선박건조 기술력과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등의 장점을 앞세워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혔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를 비롯해 사우디 국영 해운사인 바리(Bahri), 람프렐(Lamprell) 등 현지 합작조선소 건립 프로젝트에 참여할 회사 3곳과 ‘합작조선소 설립·개발·운영에 대한 주주 간 계약서’를 체결, 합작조선소 건립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약 5조원이 투입되는 합작 조선소는 2021년까지 사우디 동부 주베일 항 인근 라스 알헤어 지역의 킹살만 조선산업단지 내에 500만㎡(약 150만평) 규모로 지어진다. 2019년 생산에 들어가 2020년께부터는 완전가동할 예정이다.

조선소 건립에 참여하는 회사의 지분율은 아람코 50.1%, 람프렐 20%, 바리 19.9%, 현대중공업 10%인 것으로 전해졌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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