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시·사측 규탄 결의대회·릴레이 단식농성도 예고

사측, 고통분담 강조·순환휴직도 시행…고용불안 고조

▲ 1일 울산시청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주최 ‘구조조정 중단과 성실교섭 촉구 결의대회’에서 근로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경우기자
창사 이후 초유의 위기에 직면한 현대중공업이 악화일로에 있는 노사관계에다 일감 부족에 따른 유휴인력 문제 등 고심이 깊어져만 가고 있다. 해를 넘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은 갈등과 반목만 키우면서 교섭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일감 부족에 따라 발생한 유휴인력들에 대한 조치가 본격화되면서 근로자들의 고용 위기감도 확산되고 있다.

◇노조, 노사갈등 정치·사회 쟁점화

투쟁 외연 확대

현대중공업 노조는 2016년 임단협 해결 촉구와 조선산업 구조조정 중단을 요구하며 지난 18일 백형록 지부장의 단식농성을 시작으로 25일에는 노조 간부 2명이 울산시의회 건물 옥상에서 거점 농성을 이어가는 등 투쟁방식을 다양화하고 있다.

시의회 옥상점거 농성은 지역 정치권을 비롯해 시청과 시의회의 중재를 촉구하는 의미다. 교섭의 해법이 보이지 않고 오히려 고용불안의 우려가 커지자 노사 갈등을 지역사회 등 외부로 표출해 사측을 압박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향후 다른 농성장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실제 노조는 지난달 31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를 방문해 적극적인 중재를 요구하기도 했다.

또 1일에는 민주노총 울산지부 등과 함께 시청 앞에서 경찰 추산 400여명(노조 추산 1000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고 회사와 울산시 등을 규탄했다. 노조는 이달 릴레이 단식 농성도 예고한 상태다.

◇사측, 고용보장 위해

고통 분담 불가피

이같은 노조의 반발에도 회사는 조합원들이 가장 원하는 고용보장을 위해서는 고통분담이 필수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일감 부족에 따른 유휴인력 발생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회사가 노조에 제시한 기본급 20% 반납은 고통분담 대신 고용보장을 약속하는 것”이라며 “노조가 기본급 20%를 반납하면 1200억원 규모의 인건비를 확보하고, 나머지 고용유지 비용 3000억원 규모는 회사가 어떻게든 책임져 직원 모두 다함께 일을 하자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처럼 노사 간의 갈등이 악화일로를 걸으면서 지난해 임단협 교섭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노조 주요 집행부 간부가 옥상 농성 등 투쟁현장에 나서면서 당초 지난달 30일 올해 임금협상 첫 상견례를 가지기로 한 노사 계획은 틀어졌다.

시의회 옥상 농성에 가담한 노조 간부가 경찰에 연행된 후 노조 투쟁력은 더욱 응집되는 모습이어서 해법 찾기가 더욱 어렵다는 전망이다.

◇고용불안 현실화에 위기감 커져

회사는 노조의 반발에도 일감부족에 따른 유휴인력에 대한 조치를 잇따라 단행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6월 울산 본사 4도크와 올해 3월 5도크의 가동을 중단했다. 오는 7월1일부터는 군산조선소가 잠정폐쇄될 예정이다.

신규 수주가 끊기면서 발주처 외국인 감독관 사무실도 3년만에 폐쇄했다. 같은 용도의 별관 건물도 이달 중 문을 닫을 전망이다.

해양사업본부에서 수행하던 남은 해양플랜트 프로젝트는 오는 8월부터 1기밖에 남지 않았다. 과거 호황기 해양플랜트 프로젝트가 최대 20기에 육박했다는 점에서 해양플랜트 사업 자체가 사실상 잠정 중단하게 되는 셈이다.

일감이 부족해지면서 유휴인력이 발생한 엔진기계사업본부에서는 이미 지난주부터 순환 유급휴직을 시작했다.

회사는 올해 하반기 유휴인력이 조선·해양플랜트·엔진 사업부를 모두 포함해 총 5000여명 규모로 예상하고 있다. 이들의 고용유지 비용만 4200억원에 달한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