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만㎡…최첨단 특수노면 갖춰

車부품 성능·품질 육성 기지로

▲ 현대모비스는 최근 충남 서산시 부석면 바이오 웰빙 특구내 약 112만㎡부지에 서산주행시험장을 준공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첨단주행로 등 14개 시험로를 갖춘 자체 주행시험장을 완공하고 본격 가동에 돌입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충남 서산시 부석면 바이오 웰빙 특구내 약 112만㎡(34만평)부지에 서산주행시험장을 준공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산주행시험장은 본관동을 포함해 14개 주행시험로와 4개 시험동을 갖추고 있다. 지난 2014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지난해 말 본공사를 마무리했다. 올 초 보강 공사와 시험운영을 거쳐 이달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총 투자비는 약 3000억원이다.

현대모비스는 서산주행시험장 본격 가동으로 실차 시험을 통해 부품의 성능과 품질을 종합 검증하는 능력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특히 최근 치열하게 전개되는 미래차신기술 경쟁력을 높이는데도 주행시험장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행시험로는 약 102만㎡(31만평) 규모로 총 14개로 구성된다. 첨단주행로, 레이더시험로, 터널시험로, 원형저마찰로등 최첨단 특수노면이 총망라돼 있다.

‘첨단주행로’와 ‘레이더시험로’는 자율주행 요소 기술 개발을 위한 시험로다. 운전자들이 평상시 주행 중 마주치게 되는 실제 도로 환경을 그대로 옮겨 놓고,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을 평가하는 것이다. 또 지능형교통시스템(ITS) 환경을 구축해 통신과 연계한 V2X 기반의 자율주행시스템 개발도 진행할 예정이다. 레이더시험로에서는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인 카메라와 레이더 등 센서 인식 성능을 테스트한다.

‘터널시험로’는 세계 최대 규모로 조성했다. 너비 30m, 직선거리 250m로 캄캄한 암막환경을 만들어 야간 주행 조건에서 지능형 헤드램프실차 시험과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카메라 인식 및 제어 성능, 각국 램프 법규 시험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하나 특징적인 시험로는 ‘원형, 광폭, 등판저마찰로’다. 저마찰로는 빗길, 눈길, 빙판길 같은 동절기 도로 환경을 모사해 미끄러운 주행 조건에서 차량의 조향, 제동 안전성, 차체자세제어성능 등을 평가하는 곳이다.

양승욱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장(부사장)은 “향후 서산주행시험장은 기존 기술연구소(국내 1곳, 해외 4곳)와의 유기적 협업을 통해 현대모비스가 생산하고 있는 모든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품질을 육성하는 전진 기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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