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왼쪽부터),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野, 靑의 임명강행 강력 비판
한국당 불참했다 오후 정상화
세 후보 도덕성·자질 캐물어
국민의당 靑 검증 부실 질타

국회는 14일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등을 상대로 인사청문회를 열고 도덕성과 자질등을 집중 검증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초반부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임명 강행 여파에 따른 불참으로 초반부터 파행을 겪었다.

한국당 염동열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어제 김 위원장의 임명을 강행하면서 한국당 내에서 청문회 자체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김세연 의원도 “김 위원장을 임명한 것은 국회에서 합의가 안 된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강행한 것”이라고 가세했고, 국민의당 송기석 간사는 김 위원장 임명 강행을 비판하면서도 청문회는 정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이 가까스로 청문회에 참석, 속개 되면서 정상화 됐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지방분권으로 진정한 지방자치를 이뤄내겠다”면서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자체에 과감히 이양하고 지방자치 운영의 자율성을 늘리겠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이어 “지방자치가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끔 지방재정을 대폭 확충해 지역 간 재정 격차를 해소하겠다.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면서 “도서·접경 지역과 같은 낙후 지역, 인구급감으로 소멸위기에 있는 지방이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 후보자는 청문회 시작 전 “제가 일 년 이상 해왔던 상임위이긴 하지만 그래도 평가를 받는 입장에선 긴장도 되고 잘해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시험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그래도 시험장에 들어가면 떨리는 기분, 그런 기분을 느낀다”고 했다.

특히 김 후보자는 부적절한 후원금 의혹과 관련, “오래전 제가 서울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총선 상황실장을 하느라고 30분 거리에 있는 광진구 지역구에도 거의 가보지 못하고 선거를 치렀다. 그런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 누가 후원금을 보냈는지 잘 챙겨보지 못하고 접수가 됐다”고 해명했다.

도종환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국가보안법 폐지 주장에 대해 “무조건 찬성하지는 않는다”며 “국가보안법은 지난 정권에서도 굉장히 논란이 많았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최근 이어진 청와대의 장관 인사를 강도높게 비판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거듭된 인사 실패를 사과하고 청와대 검증라인을 다시 정비해 초심으로 돌아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여권을 압박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논평을 잇따라 내어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검증을 강력 비판하고 강경화 외교부장관 자진사퇴와 더불어 여성 비하 논란에 휩싸인 안경환 법무부장관과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의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