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할 해경 본부 위치는 ‘인천’ 거론

▲ 바다 위 해양경찰.

2014년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물어 해양경찰청이 해체되면서 경찰청으로 흡수됐던 과거 해경의 수사·정보기능이 향후 독립청으로 부활하는 해양경찰청에 환원될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이 같은 내용은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원이 당론으로 발의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에 이같이 밝히면서 “당시 경찰청으로 넘어간 해경 인력 200명 중 몇 명이 해양경찰청으로 돌아올지 등 세부적인 문제는 행정자치부와 경찰청이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청은 당시 해경이 해체되면서 넘어온 수사·정보·보안·외사 경찰 200명을 받아 본청과 지방경찰청, 일선 경찰서에 배치한 바 있다.

경찰청으로 소속이 바뀐 해경 200명은 개인 희망 등에 따라 독립할 해경으로 복귀 여부가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200명 중 6명은 순차 퇴직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경은 2014년 세월호 사건 여파로 해체되며 수사·정보기능과 관련 인력을 경찰청에 넘긴 뒤 국민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재편됐다.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독립할 해경 본부의 위치는 옛 본부가 있던 인천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당시 해경 부활을 약속하면서 인천에 본부를 두겠다고 약속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옛 해경 청사로 돌아가게 되면 현재 이 청사에 입주한 인천해양경찰서 등 관계 기관 2곳이 사무실을 옮겨야 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