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절벽 속 고사 위기 호소...

 

수주절벽 속 고사 위기 호소
조선업 수직계열화 강화 등
정부차원 지원 건의서 작성
중앙부처와 정당 등에 전달

부·울·경 상공회의소 협의체인 동남권경제협의회(공동대표 조성제·전영도·최충경)는 15일 글로벌 경기침체와 저유가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조선업 수직계열화 강화, 공공부문 선박 발주 물량의 중소조선사 확대 등 9개 건의사항에 대한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동남권경제협의회는 이날 “1997년 IMF사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국가 경제의 위기에는 늘 버팀목이 된 조선사업이 글로벌 경기침체와 저유가 여파로 유례없는 위기에 처했다”면서 경제성장의 핵심 역할을 한 조선산업이 붕괴되지 않도록 국가가 힘이 되어 줄 것을 요청하는 내용으로 한 건의서를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등 정부부처와 각당 정책위의장에게 전달했다.

이번 건의는 최근 대형조선사를 중심으로 수주 낭보가 이어지며 조선산업의 반등 가능성이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조선사, 기자재 업계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기 위함이다.

협의회는 “수주절벽으로 고사 상태에 있는 중소조선사가 어렵게 수주에 성공해도 금융권의 RG 발급 거절로 수주 노력이 물거품 되는 현실이다”면서 “조선기자재 업계 역시 국내 수주절벽으로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서도 중국 일본 등 주요 국가들의 자국선사-조선사-기자재업계로 이어지는 수직 계열화로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중국과 일본은 수직계열화가 강화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중국조선사가 국적 선사 발주 물량을 수주하는 등 정부 정책에 역행하고 있다”면서 자국 산업 육성 정책 강화가 필요하다면서 조선사에서도 자국선사-자국조선사-자국기자재의 수직계열화 강화로 해운사-조선사-기자재업계가 상생하는 정책을 요청했다.

협의회는 또 “중소조선사·기자재 업계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장기간 시장 악화에다 정부의 조선·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마저도 현장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어 일부는 문을 닫고 생존 업체마저도 수주잔량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다”면서 “중소조선사·기자재들이 일감부족으로 경쟁력을 잃어 산업 생태계가 붕괴되지 않도록 공공부문 선박 발주 물량을 중소조선사로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다.

부·울·경 상의(동남권경제협의회)는 지난달 31일 5개 시·도가 공동 건의한 △관공선 교체 추진 국비 지원 △중소형조선소 RG 발급 지원 건의 △조선업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및 조선업희망센터 연장 건의 △조선업 구조조정 지원 특례보증 확대 △정부 정책자금 상환 유예 및 만기연장 지원 △조선업 보완 지역 먹거리산업 육성 지원 확대 △조선밀집지역 조선산업 사업다각화 집중 지원 등 7개 안건에 대해서도 적극적이고 신속한 반영을 요청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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