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조대엽·김상곤 ‘낙마 공세’에 화력 집중할 듯
여권 “큰 흠결 드러난 것 없어” 야당에 국정 협조 촉구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낙마한 것이 다른 장관 후보자들의 거취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야권은 일부 후보의 경우 인사청문회조차 거치지 않았음에도 벌써 부적격자로 분류하는 등 거센 사퇴 공세를 벌이며 흠집내기를 시도하는 상황이다.

현재 국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장관 후보자는 김상곤·조대엽·정현백·유영민·조명균·김영록·송영무·김은경 후보자 등 총 8명이다.

이 중 야당의 공세가 집중된 이는 조대엽 노동부 장관 후보자와 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자다.

조대엽 후보자는 지명 단계 때 음주운전 전력이 알려진 데 이어 모교 학생에 대한 ‘반말 고성’ 동영상이 공개돼 논란을 빚었고, 대주주 겸 사외이사로 있던 회사가 근로자의 임금을 체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상곤 후보자는 논문 중복게재 의혹에다 교육감 선거 당시 측근을 5급 계약직으로 특혜채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경기교육감 재직 당시 비서실장이 납품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데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도 있다.

야권은 다른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검증을 벼르고 있다.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는 위장전입에다 방산업체에서 고액자문료를 받은 사실이 지적됐고,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참여연대 대표 시절 북한이 천안함을 폭침했다는 조사결과를 부정한 것을 놓고 논란을 빚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본인이 대표로 있는 지속가능성센터 지우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들로부터 일감을 몰아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며, LG CNS 부사장 출신인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는 두 자녀가 LG그룹 계열사에 재직 중인 것을 두고 취업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폐기·은닉 혐의로 기소돼 1·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으나 대법원 판결이 남아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당은 이미 김상곤·조대엽 후보자를 부적격자로 분류한 상황에서 안 후보자의 낙마를 계기로 사퇴 공세를 강화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야권이 이날 안 후보자의 사퇴에 대해 만시지탄이라고 논평하면서도 각종 의혹에 제기된 다른 후보자들의 사퇴 역시 필요하다고 밝힌 것이 대표적이다. 야권은 이미 청문회를 마친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역시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청와대는 안 후보자를 제외한 다른 장관 후보자의 경우 장관직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흠결이 드러난 것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일단 추천을 한 이상 청와대의 손을 떠났고 국민의 판단과 뜻에 맡긴 것”이라며 “청문회에서 충분히 검증받는 건 지명된 사람의 권리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역시 야권의 사퇴 요구를 부당한 정치공세라고 일축하면서 안 후보자 사퇴를 계기로 내각의 조기 안정을 위해 야당이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야당도 더는 정치적인 공세를 하지 말고 나머지 인사청문회와 추가경정예산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오는 28일 전후로 몰려있는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 시즌’이 순조로운 내각의 출범이냐, 추가 사퇴자가 나올 것이냐를 가늠할 중대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