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김상곤, 논문표절 사실이면 교육부 장관 해선 안돼”

野, 김상곤 청문회에 김병준 증인신청 검토…조국 수석 겨냥 운영위 추진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3당은 17일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계기로 청와대를 향한 공세의 고삐를 바짝 조였다.

한국당은 이날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이 무너졌다며 인사실패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를 위해 청와대 비서실을 상대로 국회 운영위 소집도 계획 중이다.

정준길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정수석실은 국무위원 후보자를 검증할 때 관련 제적등본을 제출받아 이혼 여부와 소송결과를 당연히 확인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안 후보자를 추천한 자가 누구인지 밝히고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직무수행에 부적합한 사람에 대해선 있는 그대로 치열하게 검증하겠다”며 음주 운전으로 논란이 된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와 논문표절 의혹이 불거진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했다.

국민의당도 국회 운영위에서 인사 부실검증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운영위를 조속히 개최해 문 대통령에게 ’허위 혼인신고‘ 사항이 보고됐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서면논평에서 “역대 정권 비판에 앞장섰던 조국 수석이 인사검증의 책임자라는 점에서 언행 불일치의 백미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은 박사 학위 논문표절과 논문 중복 게재 의혹을 받는 김상곤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원내대표 겸 당대표권한대행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나머지 후보자 중 김상곤 후보자가 제일 부적격”이라며 “교육부총리를 하겠다는 사람이 논문표절이 있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말했다.

논문표절 의혹이 제기된 김상곤 후보자는 2006년 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 시절 김병준 당시 교육부총리의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해 즉각 사퇴를 요구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일부 야당은 김 전 부총리를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부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교문위 국민의당 간사인 송기석 의원은 “청문회 증인과 관련한 간사 간 협의를 할 텐데 (김 전 부총리를 증인으로 부르는 문제를) 현재 의원실 차원에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시 상황에 대해 “김 후보자가 2006년에 나를 표절로 몰아가기 전에 나에게 직접 전화 한 통만 했다면 (표절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을 것”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는 “학자 한 사람을 표절로 몰아간다는 것은 거의 사형선고와 같은 것인데, 김 후보자는 남의 논문을 제대로 확인해 보지도 않고 마구잡이로 표절이라고 재단했다”며 “김 후보자 표절 의혹이 사실이라면 교육부 장관을 해서는 안 된다. 간혹 한두 번은 실수로 할 수 있어도 40여 회의 표절 실수는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증인 참석 여부와 관련해 “(김 후보자가) 잘못이 있으면 잘못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고, 잘못된 사실과 책임관계를 분명히 하는 얘기를 할 수 있다”며 “그것이 국회든 학회든 (장소에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증인 신청) 제안을 받은 것도, 소환을 통보받는 것도 아니고, 어떠한 내용에 대해서 어떤 이야기를 하기를 원하는지 알 수 없어 뭐라고 얘기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