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사립고 성신고, 일반고 전환 추진

▲ 이형중기자

◇자율형사립고 성신고, 일반고 전환 추진

자율형사립고인 울산 성신고등학교가 내년부터 일반고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갑작스러운 자사고 취소 방침에 학부모들과 학생들은 혼란스러워 하고 “일방적인 추진”이라며 1인시위와 교장퇴진 서명운동 등 진통이 뒤따르고 있다. 진행과정이 어떻든 승인이 나면 새 정부의 자사고 폐지정책의 1호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일반고 전환의 속내와 실현가능성 등을 살펴본다.

성신고가 밝힌 일반고 전환 이유는 지원학생 미달로 재정압박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지난해 학생들로부터 거둬들인 등록금이 교직원 인건비조차 충당할 수 없는 처지라고 한다. 여기에 새 정부의 자사고 폐지 공약에 따라 앞으로 신입생이 더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서는 자율형사립고 취소를 위해 해당학교 소재 교육청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 심의 및 청문을 거쳐 교육부에 동의를 신청하도록 규정돼 있어 성신고에서 자사고 취소 신청을 할 경우 이러한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지난 14일 전체 학부모 총회에 이어 오는 21일 학교 운영위원회도 개최한다.

학교측은 총회나 운영위에서 찬반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정대로 자사고 지정취소 절차를 밟아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7월중 시교육청의 심의를 거쳐 교육부에 자사고 지정 취소안이 올라가면 8월중 승인될 것으로 학교측은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자사고 폐지에 대한 반발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당국이 심의 및 결정하는데 적잖은 부담감을 가질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이 때문에 섣불리 승인여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전국 90여개의 외고, 자사고, 국제고가 있는데, 이들이 앞으로 일반고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에 같이 동조하면 몰라도 왜 성신고가 앞장서는가에 대한 궁금증도 학교와 교육당국으로서는 부담이 가는 대목이다.

시교육청과 교육부에서 심의와 청문절차를 각각 2차례 걸쳐야 하는데, 학부모들의 반응과 학교운영위 입장 등 전반적인 교육여건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시교육청은 이번 사태를 학교와 학부모들의 ‘쌍방민원’으로 판단하고 있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전반적인 자사고 철회 타당성을 검토하겠다는 자세다. 그만큼 21일 예고된 학교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관심이 쏠린다.

내년부터 성신고가 일반계고로 전환되면 ‘1학교 2교육체제’가 된다. 1학년은 일반고 전형으로 뽑은 학생들이, 2~3학년은 자사고 체제에서 입학한 학생들이 한 곳에서 수업을 받게 되는 형태다. 학교측이 내년에 2~3학년이 되더라도 기존 자사고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충실히 교육시킨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