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상업원전 고리 1호기...새벽 0시부터 영구정지

▲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17일 오후 6시 고리 1호기로 들어오는 전기를 차단한 데 이어 약 38분 뒤 원자로의 불을 껐다고 18일 밝혔다. 전력공급이 차단되자 원자로 제어반의 발전기 출력이 0으로 표시됐다. 평소 300℃에 달하는 고리 1호기는 이때부터 서서히 식어 18일 자정(24시) 영구정지 기준인 약 93℃까지 내려갔다. 연합뉴스

첫 상업원전 고리 1호기
새벽 0시부터 영구정지
文정부 탈원전 로드맵
폐로 기념식서 언급 주목
건설중단 찬반논란 가열

우리나라 최초의 상업원전인 고리 1호기가 19일 새벽 0시를 기해 영구정지된 가운데 이날 오전 10시 열리는 폐로 기념행사에서 정부가 탈원전 로드맵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돼 공사중인 신고리 5·6호기와 관련해 어떤 언급이 나올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당초 19일 오후 2시 폐로식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오전 10시로 조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행사에 참석해 대선공약인 탈원전 로드맵이나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일단 여권에서조차 언급을 극도로 자제할 만큼 민감한 사안이라 문 대통령이 탈원전 로드맵을 발표하더라도 신고리 5·6호기를 ‘백지화’한다는 등의 명확한 언급은 없을 것이란 분석이 많다.

공정률이 30%에 가까워 매몰비용을 포함해 2조5000억원대(예상)의 손실이 발생하는 가운데 건설 중인 원전공사를 중단시킬 명확한 법적 근거가 없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 정부와 여당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 관련 특별법을 제정하더라도 반대 기조를 보이고 있는 자유한국당 등 야권의 반발을 극복하는 것도 난제다.

이에 따라 정부가 추가적인 매몰비용 발생을 막기 위해서 일단 공사를 중지한 뒤 신고리 5·6호기 중단을 위한 법적 수순(백지화)을 밟을 것이란 가능성도 관측된다.

이와 관련 정부 핵심 관계자는 18일 “고리원전 1호기 폐로식에서 정부의 중장기 에너지 정책 로드맵이 윤곽을 드러낼 가능성이 높다”면서 “문 대통령이 신고리 5·6호기 중단여부에 대해 언급할지에 대해서는 “현재로선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면서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기간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의 공사 중단 및 월성 1호기 폐쇄 △신규 원전 전면 중단 및 건설계획 백지화 △수명이 다한 원전 즉각 폐쇄 △탈핵에너지 전환 로드맵 수립 등을 공약했다.

한편 고리1호기 폐로 행사를 앞두고 울주군 지역주민들과 탈핵단체들간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대한 찬반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전국 탈핵단체들은 18일 부산에서 ‘고리1호기 영구 정지 콘서트’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탈핵단체들은 폐로 행사 당일은 별도의 집회를 열지 않기로 했지만 정부가 행사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강행을 천명할 경우 긴급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지난 15일 상경집회를 열고 청와대에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건의문을 전달한 울주군 범군민대책위는 폐로 당일인 오전 8시부터 고리 1호기 앞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다. 대책위는 상경인원보다 많은 1000명이 모일 것으로 보고 있다.

대책위는 이와 함께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는 부산시에 대한 불편한 심경도 숨기지 않고 있다. 부산에 위치한 고리 1~4호기와 신고리 1·2호기 건설 때는 침묵하다가 울산에 원전을 짓는다고 하니 반대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월권’이라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오는 22일께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경찰청 앞에서 항의집회를 가질 계획이다.

이춘봉·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