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이 구축한 LNG(액화천연가스)선 종합 실증설비.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은 조선업계 최초로 실물 규모 LNG(액화천연가스)선 종합 실증설비를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울산 본사에 구축한 이 종합 설비는 25MW급 LNG연료공급시스템과 85MW급 LNG연료공급시스템, LNG재기화시스템 실증설비로 구성됐다.

LNG연료공급시스템 실증설비는 각각 2012년과 2015년에 갖춰졌고, LNG재기화시스템 실증설비는 올해 새로 구축돼 총 100억 원을 들인 종합 설비가 완성됐다.

이 실증설비는 설계상 성능과 실제 성능을 비교·검증하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운전기록을 축적한다.

이를 통해 현대중공업은 LNG 기술 개발에 도움을 받으며 고객들은 LNG선 핵심설비의 성능과 안전성을 직접 검증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해당 실증설비를 통해 자체 개발한 LNG연료공급시스템(제품명: Hi-GAS)의 성능을 입증했다.

그 결과 지난해 9월 인도한 17만 6000㎥급 고성능 LNG운반선에 Hi-GAS가 장착됐다.

올 3월에는 현대삼호중공업이 대형선박으로는 세계 최초로 LNG연료 추진 유조선을 수주하는 성과를 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수주한 LNG-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설비)에도 자체 개발한 LNG재기화시스템(제품명: Hi-ReGAS)을 장착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연료인 LNG 관련 선박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며 “자체 개발한 선도적 기술로 LNG 시장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은 지난 3월 보고서를 통해 LNG선 발주량이 올해 18척에서 2019년부터 연평균 31척 수준으로 72%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디지털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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