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이 열린 부산시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 앞에서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이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문 대통령 “사회적 합의” 언급
찬반 단체들 의중파악에 고심
탈핵단체, 오늘 공식입장 표명
범군민대책위, 22일 부산 집회

고리 1호기 폐로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신고리 5·6호기 건설과 관련 ‘건설 중단’이나 ‘건설 진행’이 아닌 ‘사회적 합의 도출’이라고 밝히면서 이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다.

건설 백지화를 촉구해 온 울산탈핵시민공동행동은 공약대로 건설 중단 발표를 기대했지만 이에 대한 언급이 없어 다소 실망한 분위기다. 탈핵울산행동은 당초 백지화 발언까지는 아니더라도 중단 후 신중 검토 정도의 발표는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용석록 탈핵울산시민행동 사무국장은 “전체적인 맥락에서 탈핵 기조는 확인했지만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발언이 명확하지 않아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지 난감하다”며 “자체 채널을 통해 확인한 결과 백지화로 가는 과정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회원들이 19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울산시의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결의안’ 폐기를 촉구하며 원자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탈핵울산행동은 민감한 사안인데다 새 정부 출범 직후인 만큼 사회적 합의를 도출할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20일 공식 입장을 표명하기로 했다.

건설 중단에 반대하는 범군민대책위 역시 사회적 합의 발언의 의중을 파악하느라 고심하고 있다.

이상대 대책위원장은 “당장 건설을 중단하지 않은 부분은 위안”이라며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것은 주민과 대화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겠다. 조만간 대화 요구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준비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대책위는 전국적으로 탈핵단체들의 목소리가 큰 반면 서생면 주민들의 목소리는 정부에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해 앞으로 대응 수위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2일께 부산경찰청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반대하는 부산시를 상대로 항의집회를 열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당초 건설 중단을 공약했지만 한발 물러선 듯한 느낌을 받았다”며 “공론화 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것 같다. 지역의 입장이 반영될 기회가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