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고리 5·6호기 ‘사회적 합의’ 방점 배경과 전망

경제적 부작용 최소화 염두...국정기획위 방침 연장선상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 기념사에서 ‘신고리 5·6호기 사회적 합의 도출’에 방점을 찍은 배경은 앞서 국정기획위가 밝힌 새정부의 원전정책과 방침과 같은 맥락으로 공정률과 매몰비용 등을 산출하기 위한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필요할 경우 정치권의 여론도 수렴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선공약인 탈원전 정책과 관련, 고리1호기 영구정지를 계기로 신규원전의 원천 중단을 선언하면서도 공정률 30%수준인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에 대해서는 ‘건설 중단’을 재천명할 것이라는 관측과는 달리 ‘사회적 합의 도출’이라는 여지를 남겼다.

이같은 ‘미묘한’ 입장 변화는 “착공 전인 원전은 폐기한다”고 했지만 이미 공사가 30% 가량 진행된 신고리 5·6호기의 경우 막대한 매몰비용(다시 되돌릴 수 없는 비용)과 지역주민 반발 등을 복합적으로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6월2일 새정부 인수위원회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의 산업통상자원부·원자력안전위원회·한국수력원자력 합동 업무보고에서 나온 김진표 위원장의 발언과 맥을 같이 한다.

김 위원장은 “신고리 5·6호기는 관계자에 따라 매몰비용이 1조부터 2조5000억원까지 이야기가 다르고 공정률도 20~35%로 이야기가 다르다”며 추가 논의의 필요성을 거론했다. 이어 “현장확인도 필요하다”면서 “이달 말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 나오지만 (원전 정책은)조금 늦춰서라도 경제적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안전성도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또는 계속추진 여부도 국정기획위가 현장확인과 함께 문 대통령의 발언대로 ‘공정률과 투입·보상비용, 전력설비 예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사회적 합의도출을 위한 ‘기술적·경제적 근거’를 만든 뒤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한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우원식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탈원전 정책을 분명히 하고 있는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권은 예정된 스케줄에 따라 공사를 계속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 강하다. 국민의당 역시 노후원전 폐쇄 등 중장기적으론 탈원전에 찬성하면서도 신고리 5·6호기 중단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