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 가결
시의원 19명 중 12명 찬성…찬반갈등 확산 우려도 제기

▲ 19일 열린 울산시의회 제189회 제1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에 대해 의원들이 표결처리를 하고 있다. 장태준 인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고리 5·6호기에 대해 “빠른시일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밝힌 19일 울산시의회가 “공정이 상당부분 진행된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정상 추진돼야 한다”며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을 상임위원회에 이어 본회의에서도 통과시켰다.

그러나 투표에 참여한 19명 중 12명만이 찬성해 시의회 내부에서도 원전을 둘러싼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시의회는 제189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가 열린 19일 산업건설위원회가 원안가결한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을 상임위 원안대로 최종 통과시켰다.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회원들이 19일 울산시의회 본회의장 입구에서 시의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결의안’ 폐기를 요구하며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장태준 인턴기자

결의안에 대해 반대의견을 낸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유경 의원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찬반과는 별도로 지역발전에 대해 정부나 울산시, 울주군에서 귀 기울이고 해법찾기에 나서야 한다. 정치권이 시민 갈등만 증폭시키는 행위에 주력하기보다는 서생지역과 울산경제 발전방안에 대해 함께 협의할 것”을 제안했다.

최 의원의 이의 제기로 무기명 전자투표에 나선 결과, 투표에 참여한 19명의 시의원 중 12명이 찬성하고 3명의 의원이 반대, 4명이 기권해 최종적으로 안건은 가결됐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요구하는 탈핵단체 등은 시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시민 절반 이상이 탈핵을 원하고, 대부분 원전을 불안해한다”며 결의안 채택을 비난했다.

이처럼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대해 지역사회에서도 ‘건설중단’과 ‘계속건설’로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시의회의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 통과가 이러한 찬반갈등을 더 확산시키는 것이 아닌지 일각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번 결의안은 한동영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9명의 의원이 서명에 동참했다.

결의안에는 “중앙정부는 공정이 상당부분 진행된 신고리 5·호기 건설은 정상 추진해야 한다. 중앙정부는 에너지정책 방향 설정에 있어 관련 전문가와 관련지역 주민들에게 충분한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중앙정부가 해당지역이 의견을 고려하지 않고 신고리 5·6호기의 일방적인 건설중단을 강행할 경우 이를 절대 수용할 수 없으며 신고리 5·6호기의 정상추진을 위해 총력 대응할 것”을 결의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