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추진 대여 설득” “즉각 중단후 논의”

울산지역 정치권이 신고리5·6호기 중단여부와 관련, 문 대통령의 ‘사회적 합의도출’ 방안에 대해 극명하게 엇갈린 입장을 나타내고 있어 정치적 논란이 증폭될 조짐이다.

지역정치권은 현재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고리1호기 폐로식에서 탈원전 로드맵과 함께 신고리 5·6호기 해법으로 밝힌 ‘사회적 합의도출’ 방안에 대해 ‘아전인수식’해석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 지역의원들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국회 소관상임위는 물론 크고작은 원전 세미나·토론장에서 각각 다른 해법과 주장을 내놓고있어 갈등이 확산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4명의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사업이 반드시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수 있도록 정부를 설득하는 한편 국회상임위와 중앙당차원에서 전방위 대처키로 하는데 의견일치를 보이고 있다.

한국당 정갑윤(중)·이채익(남갑)·박맹우(남을) 의원은 20일 한목소리로 “중앙당은 물론 국회차원에서 전략적 접근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계속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어떤 형태로든 중단은 있을 수 없다. 정부를 끈질기게 설득해서라도 국책사업이 성공적으로 준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신고리 5·6호기가 들어서는 울주군이 지역구인 바른정당 강길부 의원도 이날 본사 취재진에 보낸 메시지를 통해 “원전 5·6호기를 신생에너지로 대체하게 될 경우 풍력은 47조원, 태양광의 경우 54조원이 소요될 수 있는데다 부지 또한 원전보다 풍력이 85배, 태양광은 30배가 넘게 된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특히 현실적 대안인 LNG로 대체하더라도 5년간 6조6000억원에 달한다. 때문에 전기 요금인상에 따르는 국민적 동의조차 구하기 어렵다”면서 원전 5·6호기 계속건설의 당위성을 밝혔다.

반면 진보성향 무소속 김종훈(동)·윤종오(북) 의원은 “매몰비용 등 사업자의 일방적인 주장에 부풀려진 측면이 크다”면서 건설 중단에 무게를 실었다.

이들 두의원은 “국회 국정감사 및 건설허가 과정상의 위법성 여부 등 신고리 5·6호기 안전성은 수없이 많은 문제점을 지적받고 있다”면서 “한국수력원자력도 정부 탈핵의지를 공식확인한 만큼 사회적합의가 이뤄지기 전까지 추가적인 매몰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건설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