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왼쪽)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현재 정책위의장과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와 국회 정상화 최종합의안 불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2일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이 결렬된 것과 관련해 국회 인사청문회에 응하겠지만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에는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권한대행은 이날 원내대표 회동 결렬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회동이 결렬돼도 청문회는 계속하기로 의원들이 동의해줬기 때문에 (청문회) 의사일정 합의는 봐주는 것으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추경과 정부조직법 심의는 (회동이) 결렬됐기 때문에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할까 한다”고 밝혔다.

정 권한대행은 회동 결렬의 이유로 추경과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의 국회 출석 문제를 꼽으며 여당의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그는 “추경은 합의문에 문구 자체를 전혀 넣지 말자고 했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계속 논의한다‘를 넣자고 했다”며 “이 부분에 대한 동의가 안 되면 다른 합의도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 합의가 도출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정 권한대행은 7월 임시국회의 국회 운영위 업무보고 때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의 참석을 구두로 합의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민주당이 거부한 것도 합의문 도출 실패의 요인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