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군민대책위, 무기한 서명운동 27일 부산정치권 항의집회도 예정

탈핵울산행동, ‘원전제로’ 구체화...사회적 합의 도출 기구 구축 촉구

울산 울주군에 건립 중인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과 관련해 정부가 ‘사회적 합의’ 도출에 착수한 가운데 건설 찬반 단체들이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나서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는 22일부터 울주군민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지역 내 단위농협과 일반 업소 등에 서명지 1만장을 배부하고 무기한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이상대 대책위원장은 “전국적인 조직이 갖춰진 탈핵단체와 달리 대책위의 구성이 열악해 어려운 싸움이 될 것”이라며 “할 수 있는 데까지 최선을 다해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이날 부산경찰청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주장하는 서병수 부산시장 등을 상대로 지역 갈등 조장을 중단하는 항의집회에 들어갈 예정이었던 대책위는 집회를 27일로 연기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을 방문해 ‘현장밀착 촉구행동’에 돌입했다. 탈핵울산행동은 “문 대통령은 이미 탈핵사회로의 전환을 선언했고 탈핵로드맵 수립도 천명했다”며 “‘원전제로’ 방침을 구체화시킬 기구나 조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무엇보다도 상황 논리에 밀려서 결정의 객관성과 주체적 의지가 반영되지 못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사회적 합의를 한다고 해놓고 공사를 진행, 기울어진 운동장을 만들어 상황논리가 개입될 수밖에 없도록 방치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공사 중단과 사회적 합의 도출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을 촉구하면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질의서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에 전달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