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합동 TF 오늘 발족
주도권 확보 위한 본격 활동
국회 등 찾아 당위성 알리고
7월께 관련 세미나 개최계획
市, 특화기술 개발에도 속도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이하 원전해체센터) 유치경쟁이 다시 뜨거워진 가운데 울산시가 테스크포스(TF)를 꾸리는 등 조직을 정비하고 주도권 확보에 나섰다. 지역정치권과도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해 유치의 당위성을 부각하는 등 총력전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23일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기획 TF를 발족하고 유치방안을 본격 논의한다고 22이 밝혔다. 오규택 경제부시장을 총괄로 한 TF에는 울주군, 울산테크노파크, UNIST, 울산대, 상공회의소, 산업계 관계자 등이 참여한다.

회의에서는 유치의 당위성 및 논리 개발, 협력네트워크 구축, 유치 분위기 조성방안 등을 집중 논의한다. 먼저 유치논리 개발을 위해 울산지역 연관산업 실태조사와 입지타당성 분석 등에 착수하고, 원전해체 관련 국제협력사업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날 또 국회를 방문, 지역 국회의원 등에 해체센터 울산유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이어 산업부, 미래부, 한수원 등과 접촉면을 넓히고 건의문 전달과 함께 실무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7월께는 원전 해체 관련 업체들과 학계 전문가들을 초빙해 원전 해체기술 연구 세미나를 연다. 세미나에서는 해체산업의 전망과 울산의 여건 등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말 정부의 원자력선진기술연구센터 사업에 선정된 UNIST와 함께 원전해체 안전성 평가, 폐기물 처리, 해체부지 복원 등 특화된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

이와 함께 시와 UNIST는 일본대사관 아베 요이치(ABE YOICH) 과학관을 초청해 ‘한일 원전해체 공동연구센터’ 설립 협의도 구체화하고 있다.

시는 원전해체센터 유치의 필수조건인 부지확보, 주민수용성 성숙도를 확보하는 등 울산 유치의 당위성은 충분히 갖췄다고 밝혔다. 우선 지난달말 착공에 들어간 울주군 서생면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 원전해체센터 설립부지 3만3000㎡를 준비해 놓은 상태다. 또 지난 2015년 3월 시민 47만명의 유치서명을 받아 주민수용성도 확보했다.

이어 원전해체센터의 실증·산업화 역량과 연계된 산업인프라와 인적자원이 전국 최고수준이며, 산업 집적화 측면도 강점으로 분석된다. 특히 원전과 관련해 그동안 울산이 받아온 불이익에 대한 보상측면도 간과할수 없다는 것이 지역사회 중론이다.

시는 “지금까지 울산은 시민의 94%가 원전 반경 30㎞ 내에 거주하고 있으나, 관련 연구기관이나 지원기관 등 원전 입지에 따른 수혜가 전혀 없었다”며 “이웃한 부산 기장에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중입자자속기, 수출형 신형원자로 사업, 경북 경주에는 방폐장 유치지역지원사업,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 한수원 본사 등의 혜택이 있었다”고 밝혔다.

또 “울산은 원전해체기술과 관련해 뛰어난 산학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며 “석유화학, 플랜트산업에서 원전해체 기술 관련 기업이 1000개 이상 소재하고 있으며, UNIST와 KINGS 등 우수한 전문교육기관이 입지해 있어 산학연 협업, 실증화 연구의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