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세대에 부담 전가”…‘블라인드 채용’은 대부분 찬성

▲ 바른정당 당 대표·최고위원 경선에 나선 후보들이 23일 오후 부산 금정구 부산가톨릭대 베리타스센터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정책토론회에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하태경(왼쪽부터), 정운천, 이혜훈, 김영우 의원.

바른정당 당권 도전에 나선 후보들은 23일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일제히 쓴소리를 쏟아냈다.

이혜훈, 하태경, 정운천, 김영우 후보(기호순)는 이날 오후 부산가톨릭대학교에서 열린 4차 권역별 정책토론회에서 공공부문 중심의 일자리 만들기는 세금 낭비이자 미래세대에 부담을 전가하는 ‘무능력한’ 정책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 후보는 “공공부문은 하는 일에 비해 처우가 좋아서 창의적 인재들이 죄다 거기에 몰릴 것”이라며 “공공부문은 간접적으로 지원하기만 하고 민간이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물론 AI(조류인플루엔자) 방역요원이나 집배원, 소방관 등 늘려야 할 공공부문도 있지만 17만 명은 낭비”라며 “(당 대표가 되면) 일자리 추경안 협상에 참여해 민간이 주도하는 일자리가 늘어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 후보는 “국민 세금으로 일자리 만드는 건 누가 못하겠느냐. 이 정책은 무능을 자인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쏘아붙였다.

이어 “프랑스의 마크롱은 공무원을 10만 명이나 줄인다고 한다”며 “젊은이들이 공무원 되고 싶어하는 나라는 후진국으로 가는 기차를 탄 것”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는 당 대표 경선에 나서면서 줄곧 내세운 ‘일자리 세계화’를 다시 강조했다.

그는 “꼭 필요한 공무원 일자리는 저절로 늘어나게 된다”면서 “전 세계 대사관에 일자리 상황판을 만들어서 지구촌 곳곳에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했다.

김 후보도 “세금으로 일자리를 만들면 더 큰 사회문제가 발생한다”면서 “당장 젊은이들에게는 단비가 되겠지만, 미래세대에 엄청난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날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과의 합당·연대론을 놓고 날 선 공방이 치러진 가운데 정 후보는 이날 국민의당과의 연대 필요성을 여러 번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정 후보는 “청문회 이후 예산·법안 국회가 열릴 텐데 캐스팅보트를 확실히 쥐려면 국민의당과 연대해야 한다”며 “당 대표가 되면 국민의당과 연대해서 더불어민주당을 따라오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는 “바른정당은 신생정당이다. 아이로 따지면 뒤집기도 못하는 수준이다. 두 발로 서야 누구를 업어오고 할 수 있다”며 자강론을 고수했다.

한국당 내 친박패권 세력이 ‘축출’되면 연대도 가능하다는 입장인 김 후보는 “다 좋은데 바른정당만의 원칙을 세웠으면 좋겠다. 추경도 그렇고 정부조직법도 그렇고”라며 국민의당과의 연대에는 말을 아꼈다.

청와대가 전날 제시한 ‘블라인드 채용·지역할당 30%’ 제도에 대해서는 대체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스펙을 지우라는 블라인드 채용제도 도입은 박수쳐야 할 일”이라며 “바른정당도 이런 정책은 미리 발굴해야 한다. 정부가 미비점은 없는지 도와주고 협력하는 야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역차별 얘기가 나오긴 하지만 지역할당제는 적극적으로 찬성한다”고 했고, 하 후보는 “너무 블라인드로 하면 안 된다. 성별이나 학력 등 필요한 건 이력서에 넣어야 한다”며 조건부 찬성을 표했다.

다만, 정 후보는 “공정한 취업 제도를 만드는 건 맞는 일”이라면서도 “이번 정부의 발표를 보면 독재적 발상이 보인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전날 홍준표 전 경남지사를 두고 팽팽히 맞섰던 하 후보와 김 후보는 이날도 격돌하며 긴장감을 연출했다.

하 후보가 “내년 부산시장 선거를 많이 걱정한다”며 “(당을 살리려면) 정의화 의장도 데려와서 출마시키고 김무성도 나오고 김세연도 나와야 한다”고 하자, 김 후보는 “하 후보는 너무 이상적이다. 지지율이 바닥이면 아무도 안 온다”며 맞섰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