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 먼저 구성 후 지원단으로 확대…훈령마련·예산산정

▲ 27일 정부는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공사를 일시 중단하고, 공론화 작업을 벌이겠다고 27일 발표했다. 정부는 공사 일시 중단 시 일부 비용 발생이 불가피하지만, 공론화 작업을 보다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진행하기 위해 공론화 기간 중 일시 중단이 바람직하다고 발표했다. 향후 공사 재개 및 완전 중단 여부는 시민배심원단이 최종결정할 계획이다. 사진은 지난 7일 부산 기장에서 열린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시위.

공론화위원회 독립적 지위부여…구성방식부터 결정

 

국무총리실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문제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공론화 작업 지원절차에 착수했다고 28일 밝혔다.

정부는 전날 국무회의에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공사를 일시 중단하고, 10인 이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최대 3개월 동안 여론수렴을 거쳐 시민배심원단이 판단을 내리게 하자고 결정했다.

총리실은 경제조정실을 중심으로 TF를 꾸려 공론화작업 지원을 위해 해야 할 일을 먼저 추리고, 이후 15명 안팎의 지원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TF는 이날 중 구성이 완료된다.

▲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지난 2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하고, 공론화 작업을 벌이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총리실은 공론화위원회에 독립적 지위를 부여하고 설치근거와 구성, 역할, 활동내용을 규정한 총리훈령을 마련하기로 했다.

공론화 위원은 총리가 임명하지만, 총리실 산하 위원회는 아니다.

총리실은 특히 공론화위원회 위원을 어떻게 구성할지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공론화위원회가 설문조사와 TV토론회 등 공론조사를 설계하고, 최종판단을 내릴 시민배심원단선정과 표결방식 등 기준을 만들기에 무엇보다 ‘공정성 시비’가 없어야 한다.

총리실은 이해관계자나 에너지 분야 관계자가 아닌 사람 중 국민적 신뢰가 높은 덕망 있고 중립적인 인사를 중심으로 10인 이내 위원을 선정하겠다고 기준을 밝혔다.

총리실은 외부단체들로부터 추천을 받거나 전문가를 발굴하는 방식 등을 비교하고 있다.

또, 공론화 작업에 필요한 예산도 산정하고 있다.

최대 3개월간 가동될 공론화위원회 운영비용과 설문조사 비용, 시민배심원단 운영비용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다만, 여론수렴을 위한 조사방식과 규모, 시민배심원단 구성과 운영에 대한 일체 결정권이 공론화위원회에 있고 총리실은 이를 지원만 하는 구조라 예산산정은 큰 틀에서 이뤄진다.

▲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조감도.

독일의 경우 ‘핵폐기장 부지선정’을 위해 7만 명에게 전화설문을 돌리고, 그중에서 571명을 표본으로 추출했다.

그리고 120명으로 시민패널단을 구성해 현재 이 시민패널단들이 논의를 진행 중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공론화위원회가 구성되면 곧바로 공론화작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해 최대한 소요시간을 단축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