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현장조직 ‘참소리’ 대자보 통해 지적

▲ 지난 6월 20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금속노동조합 회의실에서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노사공동 일자리 연대기금을 조성할 것을 현대·기아차 그룹에 제안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조의 현장노동조직이 금속노조의 일자리 연대기금 조성에 대해 “조합원 동의가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장노동조직 ‘참소리’는 28일 대자보에서 “조합원 동의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기금 조성을 발표한 것은 심각한 절차적 하자가 있다”며 “조합원들과 소통을 통해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이 금속노조의 역할”이라고 지적했다.

또 “절차적 하자와 함께 실체도 없는 돈으로 연대하겠다는 것은 생색내기용 발표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금속노조는 지난 20일 기자회견에서 현대기아차 사측에 회사가 미지급한 연월차수당과 시간외수당 일부를 출연하겠다며 일자리 연대기금 조성을 제안했다.

노사가 절반씩 부담해 일자리 연대기금 5000억원을 조성하고, 이어 매년 200억원씩 추가로 기금을 적립해 고용 등 일자리 나눔에 쓰자는 것이다.

금속노조는 초기 기금 5000억원만 마련되면 연봉 4000만원 수준 정규직 1만2000명을 고용할 수 있고, 매년 적립되는 200억원으로는 새 정부 추진정책과 연계해 매년 정규직 1500명을 늘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대기아차 소속 조합원이 9만3627명이고, 이들이 받지 못한 연월차·시간외수당 등 임금채권 액수가 2100만∼6600만원이라고 추산했다.

하지만 재계와 정부 등이 기금 조성의 실효성에 의문을 나타낸 데 이어 현대차 노조 내 현장노동조직에서도 기금 발표안에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