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원 취지는 공감, 본예산 예비비 500억원으로 해야”

야당은 28일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중심’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서 공무원 증원을 추경이 아닌 본예산 예비비를 활용해 추진해야 한다는 중재안을 내놨다.

국민의당 원내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추경에서 공무원 충원은 안 된다는 입장에서 중재안을 만들었다”며 “현재 본예산에 (공무원 증원 등과 관련해) 500억원 정도가 예비비로 편성돼 있는 만큼 공무원 증원은 그 비용으로 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공무원 증원이 절대 불가라는 것이 아니라 이번 추경이 아닌 올해 예산에서 하라는 것”이라며 “합리적인 중재안을 내놨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에서 답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11조2천억 원 규모의 이번 추경에서 공무원 1만 2000명 증원에 편성된 예산은 80억 원이다.

지난 7일 국회로 넘어온 추경은 여야 대치로 답보 상태를 이어갔지만, 민주당 주도로 29일부터 일부 상임위 심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추경 심사에는 착수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공무원 증원 등 세부항목에는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대안 추경’을 별도로 만들어 추경 심사에 착수한다는 복안도 세웠다.

대안 추경에는 항구적인 가뭄 대책과 중소기업 취업 청년의 임금 지원(대기업 임금 80% 보장·2년간 50만 원씩), 0∼2세 영아보육 조모 지원, 조선산업 실업 대책 등이 담길 전망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