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일보 정치부 김두수 기자 동행 취재

▲ 한·미 정상회담차 미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동부 현지시간 28일 오후 워싱턴D.C.에 도착, 첫 일정으로 장진호 전투 기념비 헌화를 시작으로 3박5일간의 빡빡한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 경상일보를 비롯한 수행 취재기자단도 본격적인 취재활동을 벌이고 있다.

<미국 워싱턴=김두수기자> 제19대 대통령 취임이후 처음으로 한·미 정상회담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동부 현지시간 28일 오후 워싱턴D.C.에 도착, 첫 일정으로 장진호 전투 기념비 헌화를 시작으로 빡빡한 스케줄의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

­전용기 내에서 출입기자들과 ‘스탠딩’ 간담회
○…앞서 문 대통령은 한국시간 28일 오후 2시 서울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공군1호기)에 탑승, 미국 워싱턴D.C.로 향하는 기내에서 본사를 비롯해 90여명의 수행 취재단 좌석을 돌며 일일이 악수를 나눈뒤 20분간 ‘스탠딩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처음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할 때부터 아주 느낌이 좋았다”면서 “북한이 핵동결 조치를 취할 경우 ‘행동 대 행동’의 원칙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한국과 미국이 긴밀히 협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핵 동결과 한·미 연합훈련 축소는 연계하지 않는다는 게 한· 미 양국의 기본입장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특히 북한이 핵동결에 합의했다가 이를 파기할 경우 과거와 같은 보상은 없으며 국제사회로부터 완전히 고립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가장 이상적인 것은 원샷으로 북한 핵의 완전한 폐기, 한반도 평화체제가 한 번에 이뤄지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쨌든 북한과 대화를 시작해야 하는데 대화의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며 “저는 최소한도로 북한이 추가적인 핵과 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고 핵 동결 정도는 약속을 해줘야 그 이후에 본격적인 핵 폐기를 위한 대화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

문 대통령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보가 북한의 핵·미사일 동결시 한·미 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선  “그냥 교수로서 개인적 의견을 말한 것이다. 일단 우리가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가진 입장은 북한의 핵동결과 한·미 군사훈련은 연계할 수 없다는 것이 공식적 입장”이라고 밝혔다.

­난기류에 기체 떨려도 스탠딩 간담회 계속

○…특히 기내 중간 기자석 앞에 선 채로 마이크를 잡은 문대통령이 불안정한 기류로 1분간 몸이 휘청거렸으나 간담회는 계속됐다.

이에 동승한 주영훈 경호실장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 청와대 참모진이 “대통령님, 규정상 앉으셔야 합니다. 청와대 기자단 여러분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라고 말하자, 문 대통령은 전혀 당황한 기색 없이 “조금만 더 하겠습니다”고 안정감을 찾으며 말을 이어가자 기자들이 “와우~”라며 감탄을 연발 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을 수행한 한 참모는 “대통령께서 젊은 시절 특전사에서 복무하면서 군용 수송기의 거친 비행에 단련된 것 같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기내에서 이같이 적극적인 대언론 스킨십 배경은 역사적인 첫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자신의 생각을 한번 더 밝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데다 언론과의 스킨십을 강화하려는 평소 문 대통령의 지론도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

▲ 한·미 정상회담차 미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동부 현지시간 28일 오후 워싱턴D.C.에 도착, 첫 일정으로 장진호 전투 기념비 헌화를 시작으로 3박5일간의 빡빡한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 경상일보를 비롯한 수행 취재기자단도 본격적인 취재활동을 벌이고 있다.

90여명 취재진 불꽃 취재경쟁
○…문 대통령의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 워싱턴으로 날아간 현장 취재진은 본사를 비롯한 신문방송 기자들과 영상, 사진 등을 모두합쳐 90여명이 대통령 전용기에 함께 동승, 불꽃 취재 경쟁을 펼치고 있다.

문 대통령과 강정화 외교부장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 박수연 대벼인을 비롯해 200여명이 탑승할수 있는 전용기에 취재진이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언론의 뜨거운 관심이 쏠렸다.

청와대 춘추관 상시 출입기자 가운데 지역 기자단은 본사와 부산일보, 국제신문, 강원도민일보 등 4개사이며 중앙일간지와 방송, 통신, 영상, 사진 등을 합쳐 모두 86명이 현지 취재에 나섰다. 앞서 방미 수행기자들은 춘추관에서 간담회를 갖고 좌석배치 및 풀기자 선정에 대해 순서를 정하기가 매우 어려워 일명 ‘제비뽑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춘추관 관계자는 춘추관 2층식당에서 열린 ‘제비뽑기’ 등의 간담회에서 “이번 방이 취재기자들이 에상보다 많은 데다 전용기 좌석배치는 물론 풀기자 선정방식이 의외로 간단치 않다”면서 “가장 민주적이고 투명한 방식인 ‘제비뽑기’로 결정하는게 어떠하냐”라고 제의해 기자들도 흔쾌히 즉석에서 박수로 결정.

­전용기·호텔·식사대 등 취재경비는 전액 언론사 부담
○…이번 방미 취재단의 3박5일 일정의 전용기와 호텔숙박비 등 모든 취재경비는 모두 600여만원으로 개별 언론사가 전액 부담한다. 여기다 일명 ‘김영란법’에 적용될 수도 있는 현지 식사대까지도 언론사가 부담하는 등 취재비용의 투명성을 담보했다는 평가다.

물론 이같은 제도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도 실행, 사실상 언론사 비용부담의 제도화로 정착되고 있어 ‘권언유착’의 관계는 사실상 완전 청산됐다는게 청와대와 정부, 언론의 대체적인 평가다.

…한국시간 29일 오전 3시30분 미국에 도착한 취재진인 공군기지에서 50분 거리에 위치한 워싱턴 소재 리츠칼튼 호텔(백악관과 도보로 10분거리)에 마련된 프레스센타에서 문 대통령의 동선에 따라 본격 취재에 돌입.

­수행 경제인단에 “미국 기업인들에 한국투자 홍보해달라”
○… 문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각) 오후 미국 워싱턴D.C. 헤이아담스 호텔에서 이번 순방을 수행한 경제인단과 차담회를 갖고 격려하면서 상생 경영을 당부.

경제인단은 울산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포함해 52명으로 구성됐으며 간담회에는 노사 상생 협력관계 발전의 중요성을 반영해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도 참석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첫 순방을 함께해 준 기업인들을 격려하는 한편 우리 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과 투자확대, 일자리 창출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또 저성장·저출산·양극화 등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자리와 혁신주도 성장으로 전환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기업도 투명·상생 경영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서 문 대통령은 자동차·항공, 에너지·환경, 전자·정보통신 등 업종별 기업인들로 구분된 5개 원탁을 직접 돌면서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벤처·여성기업인들과 격의 없는 소통을 했다는 평가했다.

문 대통령의 첫 미국 방문에 함께한 경제인단은 52명으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이 포함됐으며 이전 정부와 달리 민간이 선정 과정을 주도. 경제사절단이라는 단어가 주는 관료적 이미지를 피하고자 이름도 ‘경제인단’으로 바꿨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미국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서밋 주요 간담회에 참석, 발언을 듣고 있다.

­문 대통령 “피로 맺은 동맹..장진호용사들 없었으면 저도 없었다”

○…문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각) 첫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이날 오후 워싱턴D.C.에 도착해 첫 공식 일정으로 버지니아주 콴티코의 국립 해병대 박물관에 있는 ‘장진호 전투 기념비’를 찾아 헌화한 뒤 기념사에서 “한미동맹은 전쟁의 포화 속에서 피로 맺어졌다. 몇 장의 종이 위에 서명으로 맺어진 약속이 아니다. 저는 한미동맹의 미래를 의심하지 않는다. 한미동맹은 더 위대하고 더 강한 동맹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 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달 초 제막한 장진호 전투 기념비를 우리 대통령이 찾은 것은 처음.

장진호 전투는 한국전쟁 중이던 1950년 함경남도 장진호에서 미 제1해병사단이 중국군 7개 사단에 포위되어 전멸 위기 속에 2주 만에 극적으로 철수에 성공한 전투로, 미 전쟁사에서 ‘역사상 가장 고전했던 전투’로 기록돼 있다.

이는 흥남철수 작전을 가능케 했고, 당시 1만4000명의 피란민을 태우고 남쪽으로 향한 메러디스 빅토리호에는 문 대통령의 부모도 타고 있었다.

문 대통령은 “67년 전 미 해병들은 알지도 못하는 나라, 만난 적도 없는 사람들을 위해 숭고한 희생을 치렀다. 10만여명의 피난민을 구출한 흥남철수 작전도 성공할 수 있었고, 빅토리아호에 오른 피난민 중에 제 부모님도 계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2년 후 저는 빅토리호가 내려준 거제도에서 태어났다. 장진호 용사들이 없었다면, 흥남철수작전의 성공이 없었다면 제 삶은 시작되지 못했을 것이고 오늘의 저도 없었을 것”이라고 언급.

특히 문 대통령은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에 대한 고마움을 세상 그 어떤 말로 표현할 수 있겠느냐. 존경과 감사라는 말로는 너무나 부족하다. 제 가족사와 개인사를 넘어서 그 급박한 순간에 군인들만 철수하지 않고 그 많은 피난민을 북한에서 탈출시켜준 미군의 인류애에 깊은 감동을 느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