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서 밝은 표정으로 대화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부부 공식 환영 만찬에서 북한 문제와 무역 등을 주제로 논의할 뜻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열린 문 대통령 부부 공식 환영 만찬의 인사말에서 “우리는 오늘 밤 굉장한(tremendous) 논의를 할 것”이라며 “문 대통령과 매우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부인이 백악관을 방문해 줘 엄청난 영광”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나는 문 대통령이 북한, 무역, 그리고 다른 것들의 복잡함에 대해 우리 국민과 토론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우리는 그것들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고, 시간이 늦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한국 국민을 매우 존경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5·9 대선 승리에 대해 “엄청난 승리였다. 당신은 환상적인 일을 해냈다”고 거듭 축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이들은 예상하지 못했지만, 나는 (문 대통령의 승리를) 예상했다. 그럴 줄 알았다”면서 “그래서 아주 큰 축하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한 백악관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두 정상이 “무역 관계에 관해 우호적이고 솔직하게 논의할 것 같다”며 미국산 자동차 판매에 대한 장벽, 한국을 통해 미국에 들어오는 과도한 양의 중국산 철강 제품 등을 언급했다.

만찬 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방금 한국 대통령과 매우 좋은 회담을 마쳤다”라며 “북한, 새로운 무역협정을 포함해 많은 주제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서 밝은 표정으로 대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