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사를 잠정중단하고 공론화에 착수키로 함에 따라 울산지역에서는 후폭풍이 거세게 나타나고 있다. 먼저 안전을 우선해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는 쪽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그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면서 주민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작업 중단에 따른 기업의 금전적 손실과 근로자들의 임금손실에 따른 반발도 잇따르고 있다. 일자리에 대한 불안감으로 근로자들의 이탈이 늘어나면서 지역경제 위축 또한 가속화되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자율유치에 따른 1500억원의 원전지원금을 기대해 온 지역주민들은 상실감도 적지 않게 표출되고 있다. 하루 하루가 살 얼음판이다. 지역피해에 대한 정부의 세밀한 대책 없이 본격적으로 공사가 중단되면 그 여파가 어떤 형태로 번질지 예측불허의 상태다. 공론화 작업 못지않게 인근 지역의 피해 대책 수립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때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사 잠정중단을 앞두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30일 삼성물산, 두산중공업, 한화건설 등 시공사에 ‘가능하면 주말작업은 실시하지 말 것’을 통보했다. 3일부터는 주중에도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정상 일과만 진행, 잔업은 중단토록 했다. 일자리와 임금손실을 우려한 현장 근로자들의 반발은 즉각 이어졌다. ‘초과 근무 보장’ ‘일자리 승계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며 농성에 돌입했다. 하루 8시간 근무 외 4~7시간 초과근무, 주말특근 등으로 받는 수당 등이 전체 임금의 40~5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체의 입장도 다르지 않다. 3개월간의 공론화 기간동안 필요한 장비 및 자재 등의 관리방안, 관리 인력 유지·관리 비용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원청업체를 포함해 총 1700여개 업체 1만3000명의 명운이 걸린 사업이다. 이들은 정부를 상대로 한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지역주민들의 분위기는 더 험악하다. 신고리5·6호기 건설공사 본격화에 대비, 목돈을 투자해 울주군 서생면 일원에 식당과 숙박업소, 주유소, 원룸 등의 시설 확충·건립에 나섰다가 졸지에 봉변을 당한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망연자실하고 있다. 원전공사에 소요되는 안전용품, 토목·건축자재, 기계공구 등을 판매하는 자재상들도 폐업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원전 건설인력에 의존해 살아가던 상인들도 생존의 발판을 잃어버린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국가정책에 적극 협조해 온 지역주민들에게 돌아오는 대가치고는 너무도 가혹해 보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