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도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이 곧 문을 열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부풀려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울산지원 설립 방침을 정하고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울산지원 설치에 따른 인력·예산안을 편성,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6대 광역시 가운데 울산과 인천에만 한국소비자원 지방지원이 없었고, 최근에는 두곳의 설립 필요성이 충분히 인정되고 있는 만큼 별 무리없이 개소가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울산시는 지난 4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7년 지방재정협의회에서 울산지역 소비자 상담과 피해구제를 위한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 설립을 강력 건의한 바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현재 서울·경기·부산·광주·대전·대구·강원에 지방지원을 두고 있다. 지방지원은 2012년 부산·광주·대전을 시작으로 2013년 대구·강원, 2014년 서울·경기에 잇따라 신설됐다. 6대 광역시 중 울산과 인천에만 지원이 없는 상황으로, 지방지원이 없다 보니 지역 소비자들은 효과적 도움을 받기가 어려웠다. 실제로 울산의 소비자가 피해 구제를 받으려면 별도의 시간·경비를 들여 부산까지 가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어야 한다.

울산시의 소비자 피해 상담건수는 2012년 1만9449건, 2013년 1만9664건, 2014년 2만642건으로 3년 연속 증가했다. 이후 2015년 1만8602건, 2016년 1만5684건으로 줄었지만 여전히 해마다 2만여건에 가까운 소비자 피해상담이 접수되고 있다. 올해만 6월말까지 7771건의 소비자 피해 상담이 접수됐다. 피해양상 또한 다양해지고 규모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15년 발생한 동아상조 폐업으로 인한 피해액만도 무려 200억원을 넘어설 정도였다. 울산의 소비자 피해 발생, 인구 및 지역경제 규모로 볼 때 울산에도 현장 기반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서둘러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울산이 막내 광역시라고는 하나 올해로 성년의 역사를 맞고 있다. 인구는 120만명에 5개 구·군을 갖추고 있다. 오래된 광역시 가운데 하나인 대전시는 5개 구·군에 인구 153만명이다. 면적으로는 대전시가 540.1㎢로, 울산시 1060.19㎢에 비해 턱없이 작다. 그럼에도 울산의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제대로 된 관련 행정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의 빠른 개소로 울산지역에 특화된 소비자 문제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해결이 가능해졌으면 한다. 또 한국소비자원이 실시하고 있는 실태조사 및 상담, 점검과 소비자 거래안전을 위한 지역 밀착형 시장 감사활동 등의 협력사업에서도 소외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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