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광역시 중 울산·인천만 없어

소비자원, 울산지원 예산안 제출

울산지역에 매년 소비자 피해가 늘어나고 관련 민원도 잇따르고 있으나 한국소비자원 지방지원이 없어 시민들의 불편과 불만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이 울산지원 개소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설립이 될 지 주목되고 있다.

1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원은 현재 서울과 경기·부산·광주·대전·대구·강원에 한국소비자원 지원을 운영하고 있다. 지방 지원은 2012년 부산·광주·대전을 시작으로 2013년 대구·강원, 2014년 서울·경기에 신설돼 사실상 6대 광역시 중 울산과 인천에만 지원이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울산지역 소비자들의 불편과 불만이 가중되며 설립 목소리가 줄기차게 제기돼 왔다.

실제 울산지역의 소비자 피해 상담건수는 2012년 1만9449건에서 2013년 1만9664건, 2014년 2만642건으로 3년 연속 증가한 뒤 2015년 1만8602건, 2016년 1만5684건으로 소폭 줄었지만, 여전히 해마다 1만5000여건에서 2만건에 가까운 소비자 피해상담이 접수되고 있다. 올해도 6월말까지 7771건의 소비자 피해 상담이 접수됐다.

이에 울산시는 지난 4월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7년 지방재정협의회에서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 설치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강력 건의하기도 했다. 시는 상근인력 6명을 둔 울산지원을 내년에 설치한다는 목표로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의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현재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울산지원 설치에 따른 인력·예산안을 기재부에 제출한 상태”라며 “지금까지 신규 지원의 필요성이 있었던 지역에서 별 무리없이 개소가 진행돼 왔기 때문에 울산도 필요성이 인정됨에 따라 개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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