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宋·趙, 장관 아니라 공무원 자격도 없어” 지명철회 요구

▲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영철 의원, 김세연 정책위의장.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11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장관이 아니라 공무원 자격도 없는 사람들”이라며 청와대의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대책회의에서 “급하다는 이유로 눈감고 임명을 동의해달라고 하고 있지만 그럴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송영무, 조대엽에 대한 야당 의견이 정리되지 않았다고 했다고 한다”며 “야 3당 모두 부적격인데 어디에서 들은 건지 현실인식이 참으로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또 “여당을 중심으로 한 사람만 지명 철회하면 안 되겠느냐는 의사타진 중이라고 한다. 꼼수 중의 꼼수”라며 2명 모두 지명철회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이어 “더 안타까운 것은 두 사람에 가려서 나머지 후보자들의 청문이 소홀하다는 것”이라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본인이 위장전입 1건을 시인했는데, 인사청문회 제도가 정착된 2005년 이후여서 부적격 사유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역대 정권을 보면 높은 지지율을 믿고 오만해 하다가 일시에 까먹은 것을 우리나라는 물론 다른 나라도 여러 사례가 있다”며 “급할수록 돌아가야 한다. 바늘을 허리에 끼우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신고리 원전 5, 6호기의 공사 중단과 관련해 “이렇게 절차를 무시하고 함부로 할 수 있는지 한심하다”며 “촛불민심은 절차를 지키고 법치주의를 하라는 것이다. 전문가들이 내린 법적 허가를 대통령이 서류 한 장으로 절차에 안 맞게 중지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광역버스 ‘졸음운전’ 사고와 관련해 “법 제도를 정비해 수면부족으로 대형사고가 일어나는 후진적인 일은 막아야 한다”며 “세월호를 비롯해 크고 작은 인명사고를 끊지 못하는 것은 설마설마하는 무사안일주의와 안전에 투자하는 것은 낭비라는 인식 때문이다. 더 많은 예산을 써서라도 소중한 생명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