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긴장 고조 책임 중국에 없어…관련국들 책임 미뤄선 안 돼”

중국이 북핵문제와 관련한 미국과 일본의 대북 압박 주문에 대해 북미 갈등이 핵심이라며 중국 책임론을 일축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일이 최근 북핵문제 해결에 중국의 더 많은 책임과 역할을 주문하는데 대한 논평 요청에 “이미 여러 차례 밝힌대로 북핵문제의 핵심은 북미갈등이고, 본질은 안보문제”라고 지적했다.

겅 대변인은 그러면서 북핵문제의 중심이 중국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킨 것은 중국이 아니라며 “중국은 북핵문제를 해결할 열쇠를 갖고 있지 않다”고 역설했다.

이어 “최근 소위 ’중국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지만 이런 주장은 북핵문제에 대해 전체적이고 정확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책임을 미루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겅 대변인은 또 “중국은 오랫동안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으며, 중요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왔다”면서 “북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국의 공헌은 누구나 알고 있고, 중국의 역할이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핵문제 관련국가들이 한 방향을 보고 가야 한다며 “책임을 남에게 미루거나 등 뒤에서 칼을 꽂아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또 “중국이 불을 끄면 한쪽에서 기름을 붓고, 대북제재 결의를 엄격히 이행하면 한쪽에선 중국의 합법적인 권익을 침해한다”며 관련 국가들에 대한 불만도 토로했다.

겅 대변인은 중국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노력할 때 중국의 안보이익을 해친다면 어떻게 중국의 노력이 성과를 거둘 수 있겠느냐“며 주변 당사국들의 협조도 요청했다.

최근 악화일로로 치닫는 북핵문제가 중국의 책임이 아니라 벼랑끝 대치를 이어가는 미국과 북한, 그리고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를 강행하는 한국에 있다는 주장과 함께 이들 국가의 공동 책임을 거론한 셈이다.

겅 대변인은 이어 북핵문제를 해결하려면 관련국들의 협조가 중요하다면서 ”중국은 유관 각국이 반드시 해야 할 역할을 다하고, 반드시 떠맡아야 할 책임을 지고, 중국과 함께 북핵문제를 대화와 협상을 통한 평화로운 문제 해결의 정상궤도로 돌려놓는 노력을 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