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캠퍼스 유휴 부지와 진주과기대 부지 맞교환 협의

경남교육청-부산대 협상 진통…2022년 개교도 불투명

경남 양산시 부산대 양산캠퍼스 내에 추진 중인 양산 특성화고 설립 계획이 부산대의 미온적인 반응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경남교육청이 부산대 측이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을 경우 부산대 캠퍼스 부지를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양산 특성화고 개교 일정에 적신호가 켜졌다.

11일 경남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부산대 측에 보낸 공문에서 양산캠퍼스 부지 내 특성화고 설립과 관련된 입장을 지난달 말까지 표명해줄 것을 요구했다.

부산대 측은 답변시한이 지난 지금까지도 입장 표명을 미루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부산대 측과 수차례에 걸쳐 공식·비공식 협상을 벌였으나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지 않자 공문을 발송했다. 이처럼 양측 간 협상이 진통을 겪으면서 오는 2022년 특성화고 개교가 불투명해졌다.

그동안 부산대와 경남교육청, 양산시 등은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부지 2만3000여㎡에 특성화고를 설립키로 하고 협상을 벌였다. 부산대 부지와 경남교육청 소유의 진주과학기술대 부지를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부지를 취득하는 방안을 놓고 세부 협의를 벌였다.

하지만 부산대 측은 진주과기대 부지의 경우 건물이 들어서 있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했다. 이에 양산시가 양산캠퍼스 부지에 수영장 등이 들어선 복합체육시설을 건립해 대학과 양산시민이 함께 사용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 제안 역시 대학 측이 공증을 요구하고, 일부에서는 양산캠퍼스 부지와 비교할 때 가치가 떨어진다며 추가 대책을 요구하는 바람에 협상은 진척을 보지 못했다.

경남교육청과 양산시 관계자는 “현재 전체 부지의 절반인 54만㎡를 유휴부지로 방치해 시민 불만이 잇따르고 있는 사정을 감안해 대승적 차원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갑성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