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의 문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의 문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자료는 장관 후보자등 인사자료와 국미연금, 의결권 등 각종 현안 검토자료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4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청와대 내 과거 정부 문건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이날 박 대변인은 자료가 발견된 장소에 대해 “전임정부 민정수석실에서 생산한 문건을 발견했다. 민정비서관실 공간 재배치하다 7월 3일 이전 정부 민정비서관실 생산 문건 발견했다”며 “해당 비서관실은 이전 정부에서 민정 부문 사정 부문 함께 사용했다. 현정부들어 민정 부문 쪽만 사용해왔다”라고 말했다.

이어 “문건이 발견된 캐비닛은 사정 부문에 놓여있었다. 이 캐비닛은 사용하지 않았다. 민정 비서실 인원이 보강돼 공간을 재배치 과정에서 캐비닛 정리하다 자료 발견한 것이다”며 “회의 문건 검토 자료, 300쪽에 육박한다. 정본 부본, 한 내용 10부 복사한 것이다. 수석 비서관 회의자료 2014년 6월 11일부터 2015년 6월 24일까지다”고 전했다. 

자료 내용에 대해서는 “장관 후보자등 인사자료 국미연금 의결권 등 각족 현안 검토자료다. 지방선거 판세 전망 등 기타 자료다”고 말했다.

또한 이명박 정부 시절의 자료 1건도 발견됐다. 해당 자료는 사무실 책상 서랍 뒤 쪽에서 발견됐다고 전했다.

이날 소식이 전해지고 온라인상 네티즌들은 “봉인된 박근혜 기록물 공개가 필요하다” “범죄자 자료를 국가가 왜 봉인하는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