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은경 환경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14일부터 16일까지 공식 일정 없이 3일간 휴식
추경·정부조직개편안 국회 통과 상황에 주시
19일 여야 대표 청와대 오찬 회동서 협조 당부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일요일(16일)까지 대통령의 공개 일정이 없다"며 "다만, 내부회의나 보고는 꾸준히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도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았다. 14일부터 사흘간 공개 일정이 없는 셈이다.

청와대 내에서는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약 두 달간 숨 쉴 틈 없이 달려온 데다 한·미 정상회담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연이어 참석한 만큼 짧게나마 휴식기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짧은 휴식기 동안 문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개편안 등의 국회 처리 상황을 주시하면서 야당과의 협치 분위기 조성에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조대엽 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 등을 계기로 야 3당이 모두 국회 일정에 복귀한 만큼 청와대는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개편안이 7월 임시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 상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전망이다.

이와 함께 19일로 예정된 여야 대표 초청 청와대 오찬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과 G20 정상회의 등 해외순방 성과를 설명하고 향후 국정운영에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점쳐진다.'

조대엽 후보자 낙마에 따른 후속 인사 관련 보고도 이어질 전망이다. 청와대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은 하루 빨리 새 노동부 장관 후보자를 추천·검증하기 위해 바쁜 주말을 보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비록 조 후보자가 낙마했으나 1기 내각의 장·차관 인사가 거의 마무리된 만큼 외청장·주요 기관장 인선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정부조직법개편안 통과 이후 중앙부처 실·국장을 비롯한 군 장성·검사장 등 고위 공직에 대한 대대적인 인사쇄신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캐비닛에서 발견된 전 정권 민정비서관실 서류와 검찰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수사도 주목할 대상으로 보인다.

전 정권 민정비서관실 서류는 국정농단 사건 수사의 직·간접 증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KAI 수사는 문 대통령이 주요 적폐로 지목한 방산비리 의혹을 파헤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와대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특히, KAI가 2013∼2014년 구매한 52억 원어치 상품권 중 용처가 확인되지 않은 17억 원어치가 군 고위층이나 정·관계 고위층 로비에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독일 쾨르버 재단 연설을 통해 '베를린 구상'을 발표하면서 "먼저 쉬운 일부터 시작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며 제시한 '4대 제안'의 후속 조치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4대 제안은 ▲추석 이산가족 상봉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참가 ▲휴전협정일에 남북 간 적대행위 중단 ▲남북 간 접촉·대화 재개 등이다.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에서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 후속 조치를 직접 챙기고 있다.

또 미국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개정협상을 요구해 옴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책도 숙의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공개 일정이 없다는 점에서 휴식으로 볼 수도 있지만 쉬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보고를 받으셔야 한다"며 "대통령은 쉬어도 쉬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