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문건 공개에 두 보수야당 '온도 차'
與 "국정농단 핵심증거…검찰이 명명백백히 진실 밝혀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두 보수야당은 15일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지원 검토' 등을 담은 박근혜 정부 시절 민정수석실 문건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국당은 청와대가 문건공개로 "특검의 치어리더 노릇을 하고 있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법적 대응에 나설 뜻을 밝혔지만, 바른정당은 국정농단 실체를 밝힐 수 있는 자료라면 "가감 없이 전달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당은 국정농단 의혹의 진실 규명을 원치 않거나 일개 전 민정수석의 비리 의혹을 비호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 "청와대가 공개한 자료들은 명백히 대통령기록물에 해당한다"면서 "청와대가 자료에 '비밀' 표기를 해놓지 않았으니 지정기록물이 아니라며 자료를 공개하고 사본을 특검에 넘긴 것은 정말 아전인수격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특검의 치어리더 노릇을 하기로 작정하지 않고서야 이런 일이 있을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의 이번 조치는 충분히 법률 위반의 소지가 있고,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면서 "한국당은 청와대가 전임 대통령기록물을 무단 공개하고 특검에 넘긴 것에 대해 당 차원의 법률적 논의와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바른정당은 청와대의 자료 공개 및 검찰 제공에 지지 의사를 표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정농단 사태의 전모가 객관적으로 낱낱이 밝혀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이 기준에 비춰 청와대는 엄격한 법적 검토 하에 논란의 여지 없이, 검찰에 제출할 수 있는 자료는 가감 없이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특검과 검찰의 조사가 있었지만 새로운 자료가 사건의 실체를 밝히고 의혹을 푸는 데 증거나 참고가 될 수 있다면 역시 응당 활용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청와대가 불필요한 정치적 갈등을 유발하고 오해를 낳을 수 있음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면서 "청와대와 정부·여당도 정치적 이용의 의도가 있어선 안 되고 야당도 정치적 공세 차원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다만 한국당 뿐 아니라 바른정당 내부에서도 청와대의 문건공개 시점에 의도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가 읽힌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한 정부가 국가를 운영하려면 내부에서 여러 검토를 해야 한다. 공식문서화된 것도 아니고 정권 운영을 위해 정보 수집 차원으로 한 것 아니냐"면서 "너무 야비한 야당 죽이기"라고 비난했다.

바른정당 지도부 핵심관계자도 통화에서 "탄핵이 이뤄졌고 재판도 진행 중인 상황이 아니냐"면서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비겁한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 문건이 국정농단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는 데 중요한 실마리가 될 것이라고 보고,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문건은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가 최순실의 국정농단에 조직적으로 개입했음을 보여주는 핵심증거가 될 것"이라며 "검찰은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청와대와 여당이 신중하지 못한 행태를 보인다며 비판했다.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이번에 발견한 자료를 야당 시절 정부 문건 폭로하듯이 이용해서는 결코 안 된다"면서 "이런 민감한 자료일수록 매우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보수야당들이 자료의 성격과 발표 시점 등을 꼬투리 잡아 정치 쟁점화 하려는 것도 절대 옳지 않다"며 "사법부는 자료의 증거 능력을 엄정하게 판단해 국정농단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데 한층 매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