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도 울산문화아카데미 이사장

현 정부가 출범하면서 원자력발전에 제동이 걸렸다.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중단이 가져오는 파장을 두고 여론이 분분한데, 에너지 정책은 길고도 넓은 안목으로 헤아려야 한다. 현실적으로 연료를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는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발전연료의 다양화 정책을 쓰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발전설비는 총 11만1292㎿로 이를 연료원별로 살펴보면, 원자력 21%, 석탄 29%, LNG 33%, 수력 6%, 석유 4%이며, 무려 2만 곳이 넘는 태양광발전 사업자가 3.4%의 설비용량을 가지고 있고, 풍력발전도 1%대에 접근하고 있으며, 기타 소각열, 바이오에너지, 연료전지 등이 있다.

문제는 환경과 안전을 고려해 원자력과 석탄발전을 지양하면서 이에 대체할 에너지원이 과연 무엇이냐이다. 쉽게 신재생에너지를 떠올리지만 현실적으로 분명한 한계가 있다. 태양광은 넓은 면적에 비해 낮은 전력생산량이 그렇고, 풍력 역시 풍량과 입지가 쉽지 않다. 우리나라의 전기는 대부분 환상망으로 연결돼 있다. 그러나 전력은 먼 곳으로 송전하면서 버려지는 송전손실이 있다. 다행히 좁은 면적과 높은 인구밀도 덕분에 선진국 대비 절반 이하의 송전손실률을 자랑하지만 버려지는 전력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천문학적인 돈이다. 따라서 전기는 가까이에서 생산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울산에는 원자력발전소를 제외하고 두 곳의 발전소가 있다. 하나는 남구 매암동에 있던 구 영남화력발전소를 철거하고 시설용량 476㎿의 천연가스발전소를 2018년 2월 준공을 목표로 건설중에 있으며, 남구 남화동에 시설용량 3272㎿의 울산화력발전소가 가동중에 있다. 덕분에 울산은 현재 70% 이상의 전력자급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울산화력의 수명한계로 점진적 폐지 계획에 따라 10년 뒤인 2027년이 되면 특별한 조치가 없는 한 자급율은 30% 이하로 추락할 전망이다. 더구나 울산화력은 울산산업단지의 전압보상을 위해 300㎿를 상시운전하고 있는 등 울산의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절대적 존재가치를 지니고 있으나 외부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전력사업의 개방으로 전국 각지에서 발전소를 건설하겠다고 나서고 있고, 정치권까지 지역유치에 발 벗고 있지만 울산은 지난 4월 울산광역시의회에서 친환경발전소건설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데 그치고 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를 울산광역시와 관계기관은 하고 있겠지만 무엇보다 올 연말쯤 정부에서 확정될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돼야 가치가 있다. 전력수급기본계획이란 발전 및 송변전설비 건설, 주요 전원 간 믹스 결정의 토대가 되는 에너지 분야의 중요한 정책인데, 매 2년마다 약 15년 내외를 대상으로 수립되며, 발전소 건설은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 한다.

마침 울산에는 최상의 조건을 갖춘 발전소 건설 입지가 있다. 울산화력 1,2,3호기는 1970년대 초 건설된 시설용량 600㎿의 중유화력 발전기로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다가 2014년 5월 폐지되었다. 이 부지에 1000㎿ 규모의 천연가스발전소를 건설하면 어떨까? 발전소를 철거한 자리니 냉각수와 발전용수가 확보돼 있고, 무엇보다 송전선로가 살아있어 송전선 설치를 위한 새로운 산림의 훼손이 필요치 않아 최상의 조건이다. 미세먼지와 황산화물이 거의 없고, 이산화탄소나 질소산화물이 다른 연료에 비해 현격히 적은 천연가스(LNG)를 사용하여 발전하면 앞으로 다가올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화석연료 사용기기에 에너지를 대체하여 울산의 환경은 훨씬 좋아질 것이다.

이 발전소는 가스터빈과 가스터빈에서 나오는 폐열을 이용한 스팀터빈으로 구성된 복합화력발전소로 건설하여 효율을 최대한 높이게 되는데, 발전소가 건설되면 안정적 전력공급 이외에도 최소 생산유발 2조1000억원, 고용유발 1만1000명과 세수증대, 지역지원 등 1100억원의 경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정치권과 산업계의 비상한 관심 속에 이달 말까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기초작업이 완료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기회를 놓칠 수 없다. 전국 각지에서 물밑작업이 활발하지만 울산에서의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고 있어 안타깝다. 거듭 살펴보지만 우리가 지금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울산의 미래는 전력대란으로 힘들 수 있다.

이상도 울산문화아카데미 이사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