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소 제조업 업황지수
금융위기때보다 낮은 ‘69.7’
최저임금위 7530원 결정에
“중소기업 경영 악화시킬것”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16.4%나 높은 7530원(시급)으로 결정하자, 울산 중소기업업계를 포함한 지역 상공계가 ‘충격’에 빠졌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상향조정으로 기업들의 경영 여건이 더 나빠지고, 임금 부담 탓에 오히려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게 지역 상공계의 우려다.

16일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최저임금 확정 직후 입장발표를 통해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생존권을 보장해 달라는 소상공인과 영세·중소기업의 절박한 외침을 외면한 결정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이번 최저임금 인상으로 최저임금 근로자의 84.5%가 근무하는 중소·영세기업은 막대한 추가 인건비 부담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총은 그러면서 “향후 발생할 모든 문제는 무책임한 결정을 내린 공익위원들과 이기주의적 투쟁만 벌이는 노동계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소기업중앙회도 “과도한 인건비 부담으로 지불능력에 한계를 벗어난 영세기업들이 범법자로 내몰릴 상황이 심히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중기중앙회는 이번 결정으로 2018년 기업의 추가 부담금은 15조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역중소기업의 한 관계자는 “아무리 새 정부의 공약이라고 하더라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처한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결정에 충격적이다”고 “영세·소상공인의 경영 환경은 더 나빠지고, 경비를 줄이기 위해 일자리도 감소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울산지역 중소 제조업의 업황지수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보다 더 나쁜 수준으로 추락한 상태다.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가 최근 조사한 울산의 제조업 관련 중소기업의 7월 업황전망건강도지수(SBHI)는 69.7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7월(90.9) 보다도 크게 낮았다.

지역 중소기업 관계자는 “내수부진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이 여전한 가운데 최저임금 대폭 인상은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을 더욱 악화시키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