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에 인건비 부담까지...자영업계·중소기업 ‘한숨’

▲ 자료사진

물가상승에 인건비 부담까지
자영업계·중소기업 ‘한숨’
고용시간 단축 등 자구책 준비
‘나홀로 자영업자’ 급증 전망

정부가 내년도 시간당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1060원(16.4%) 인상한 7530원으로 결정하면서 울산지역 자영업계와 중소기업계의 한숨소리가 커지고 있다.

내수위축으로 불황에 빠진 도소매·음식점업 등 자영업계는 물가상승에다 인건비 증가 부담에, 중소기업계는 늘어난 임금분 외 4대보험과 제수당 등 비용지출 상승이 불가피해지자 고용인원 축소 또는 고용시간 단축 등의 자구책 마련을 준비 중이다.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분 재정지원 대책에도 불구,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의 질 향상이라는 순기능과 달리 ‘고용위축’이라는 역기능마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17일 울산시 북구 중산일반산업단지에서 자동차부품을 만드는 한 중소기업 대표는 “이번 최저임금 인상은 오름폭이 너무 커 사용자의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면서 “특히 조선·자동차·철강 등 제조업 밴드사가 대부분인 울산지역 중소기업들의 부담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크게 오른 최저임금 만큼 사측의 4대보험 부담분도 더욱 커져 기업들은 통상임금 외에 추가로 지급하던 상여금, 식대, 피복비 등 복지성 지출항목의 축소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구 매곡일반산업단지에서 자동차부품을 만드는 한 중소기업 대표는 “최근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50여명이던 직원을 30여명 규모로 축소했는데, 최저임금이 이번처럼 큰 폭으로 계속해서 오른다면 직원 감축도 추가로 고려해봐야 할 상황이다. 주변에선 이래서 공장을 운영하겠냐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비용상승 부담에 영세 자영업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울주군 범서에서 커피숍을 운영하고 있는 한 업주는 “지금도 인건비 때문에 걱정이 많은데, 최저임금이 크게 오르면 주말과 휴일 쓰는 아르바이트생을 줄이는 대신, 가족경영으로 가는 방안을 고민중이다”고 말했다.

최근 일부 음식점에서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 키오크스나 무인자판기를 도입해 주문인력을 대체하는 곳도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남구 신정동에서 서비스업을 하는 한 소상공인은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원까지 올리겠다는 정부의 공약이 현실화 된다면, 경쟁력 있는 자영업자들은 직원을 줄이는 등 자구책을 찾겠지만, 영세업자의 경우 문을 닫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 동구 방어동에서 청소업을 하는 한 소상공인은 “최근 물가 인상폭도 큰데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 부담까지 더욱 커져 영세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은 더욱 크다”면서 “결국 물건이나 서비스 값을 올릴 수밖에 없는데 오른 가격을 소비자들이 과연 받아들일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울산센터 관계자는 “내년도 최저임금이 큰 폭으로 인상돼 영세 자영업자들은 종업원을 줄이거나 혼자 운영하는 가게가 늘어날 것”이라며 “최근 경영난으로 투잡을 하는 자영업자까지 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영업자들의 고충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동남지방통계청에 따르면 6월말 현재 울산지역 주 36시간 미만 취업자는 8만3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1%(3000명)이나 증가했다. 특히 도소매·숙박·음식점업 등지를 중심으로 주 1~17시간의 초단기 취업자는 2만7000명으로 전년 동월보다 10.6%(3000명)나 급증했다.

6월말 현재 울산지역 자영업자는 전년동월(8만9000명) 보다는 8.6% 늘어난 9만7000명을 기록하며 10만명 돌파를 눈앞에 뒀다. 지역 자영업자는 주력산업 침체 여파로 실업자와 은퇴자 등을 중심으로한 자영업 진출이 계속 늘어나면서 지난해 5월(-1.7%) 이후 13개월 증가세다. 자영업자 증가와 더불어 단기 취업자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김창식기자 goodgo@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