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여의도연구원과 바른사회시민회의가 주최한 ‘보수 무엇을 지키고 개혁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보수가치 재정립 토론회
참석자들 쓴소리 쏟아내
“대선참패·탄핵사태에도
책임지는 사람 하나 없어”
혁명적인 쇄신노력 주문

5·9 대선에서 패배한 뒤 야당으로 전락한 자유한국당이 여전히 ‘실패한 기득권 세력’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여론이 당내는 물론 보수층 안팎에서 비등하다.

한국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과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바른사회시민회의가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제2차 보수가치 재정립 연속토론회에서 당 지도부의 자성론과 함께 한국당을 향한 참석자들의 날선 비판이 이어졌다. 특히 참석자들은 국정농단 파문에 따른 현직 대통령의 탄핵 사태와 뒤이은 역대 최대 표차의 대선 패배 등 초유의 위기국면을 벗어나기 위해 대혁명에 준하는 쇄신과 보수 가치 정립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는 요구가 봇물을 이뤘다.

박형준(MB정부시절 청와대 정무수석) 동아대 교수는 발제에서 “공천파동과 총선패배, 국정농단과 탄핵사태, 대선참패를 겪으면서도 누구 하나 정치적 책임을 지는 사람도, 물으려는 사람도 없다. 대선에서 참패한 후보가 바로 당대표가 됐다. 국민이 과연 정당성이 있다고 생각하겠느냐”며 홍준표 대표를 겨냥했다. 박 교수는 이어 “극우 성향의 영남 6070정당의 프레임에 갇혀있다. 좌파정권 실정의 반사이익에만 의존하는 정당이 미래가 있겠느냐. 오히려 최후의 일각까지도 알량한 힘을 놓지 않으려고 발버둥 치는 ‘노추의 정치인’들만이 눈에 띌 뿐”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나성린 한양대 특훈교수는 “좌파세력의 잘 기획된 촛불작전은 국민의 분노에 불을 질렀고, 1년 가까이 계속된 이 분노의 축제는 보수정당을 침몰시켰다. 젊은 세대들은 승리감에 도취해 있으나 그들이 좌파 정치세력에 이용당하고 있다는 것은 모르고 있다. 촛불에 의한 정권교체는 자유민주주의의 후퇴를 의미하고 문재인 정부 또한 그러한 광장민주주의에 의해 교체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했다.

그는 또 개혁적 중도우파정당의 재건을 한국당의 과제로 제시하면서 △중부담 중복지 등 보수우파 이념 재정립 △천막당사처럼 국민의 신뢰를 얻는 노력 △국회의원 월급의 10% 이상 기부 △총·대선 실패 책임자의 정계은퇴 △바른정당과의 통합 △좌파 인사의 적극적 영입 △호남 끌어안기 필요성을 주문했다.

양승함 연세대 명예교수는 “보수가 탄핵을 부인하거나 좌파 색깔론, 음모론을 주장한다면 헌법적 제도를 부정함으로써 사회적 불안정을 증폭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다. 보수의 우경화 내지 극우화 비판을 면할 수 없게 될 것”이라며 개혁적 중도 보수주의의 길을 제시했다.

송평인 동아일보 논설위원은 한국당이 당장 손해보는 것처럼 보여도 희생적으로 국회선진화법을 개정하고, 지역주의 청산 의미에서 친박계를 청산하며 국정농단 및 탄핵 백서를 만들 것 등을 촉구 했다.

앞서 홍준표 대표도 토론회 축사에서 “지금 국민이 보기에 한국당은 실패한 기득권 세력일 뿐이다. 보수는 수구, 웰빙이라는 뫼비우스의 띠를 깨뜨려야 한다”며 이념과 가치 중심, 뼈아픈 반성과 과감한 희생을 주문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축사에서 “가장 큰 위기는 우리 자신에게 있지만 위기라는 말조차 무덤덤하게 받아들일 정도로 무기력해져 있다. 망망대해에서 나침반을 잃어버린 돛단배처럼 그저 파도에 몸을 싣고 떠도는 신세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