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5·6호기 건설 관련...이관섭 사장, 주민 간담회

▲ 18일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사무소에서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서생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창균 기자 photo@ksilbo.co.kr

신고리5·6호기 건설 관련
이관섭 사장, 주민 간담회
일시중단 손실대책 등 설명
협력업체 대금 석달간 지급
신리마을 이주 협의는 계속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사장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영구중단을 막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공론화 과정에서 원전의 안전성과 신고리 5·6호기가 전력수급에 미치는 영향 등을 들며 시민배심원단을 설득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장은 18일 울산 울주군 서생면사무소에서 서생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전날 세종시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신고리 5·6호기가 영구중단으로 결론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의지(본보 7월18일자 1면)를 재확인하고 지역경제 대책 및 이주보상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사장은 “신고리 5·6호기가 백지화될 경우 현재 파악한 2조6000억원의 손실 외에 미처 파악하지 못한 피해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며 “주민들이 우려하는 것처럼 일시중단이 영구중단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공론화 과정에서 한수원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개진해 백지화 만큼은 꼭 막겠다”고 밝혔다.

백지화와 관련해서는 한수원도 지역 주민 및 노조와 같은 의견이라는 뜻을 명확히 밝힌 것이다.

앞서 이 사장은 지난 17일 세종시에서 열린 산자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 자리에서도 “공론화 과정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영구중단이 되지 않도록 치열하게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일시중단 과정에서 지역경제에 주름살이 가지 않도록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협조를 구하는 차원에서 간담회를 열었다”며 “한수원의 방침은 지역 주민과 함께 간다는 것인 만큼 지역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역 식당과 중장비업체 등에 대한 지원을 모색 중이며 부족한 부분은 주민들의 아이디어를 듣고 실행에 옮기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공사 일시중단 기간동안 발생하는 자재 보관비, 시설물 유지비, 인건비 등 1000억원의 손실은 총 사업비 8조6000억원 가운데 예비비로 처리하고, 협력업체 공사 대금은 공론화 기간인 석달동안 매달 지급키로 했다.

주민들이 요구한 신리마을 이주대책과 미지급된 원전지원금 지급 등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이 사장은 “일시중단된 상황에서도 이주와 관련된 협의는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이라며 “공론화가 마무리되면 즉시 집행할 수 있도록 공론화 기간 동안 협의를 완료할 것이다. 지원 부분도 공론화 기간 동안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수원은 그동안 중단됐던 울주군과도 협의를 재개하기로 하고 만약 백지화가 되더라도 신리마을 주민들을 이주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로 했다.

상생지원금 지급에 대해서는 “350억원 가운데 아직 지급되지 않은 240억원을 빨리 집행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과 협의가 되는대로 이사회 의결을 거쳐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부 주민들은 이날 졸속 이사회를 강하게 질타하며 신고리 5·6호기를 반드시 건설하겠다는 확답을 해달라며 한수원 경영진의 간담회장 출입을 막기도 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