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스마트시티 전략 수요조사
태풍·지진·원전등 안전분야 민감
교통·보안분야는 평균이상 만족

부산시민들은 도시 정책 중 재난·안전 및 환경 분야에서 가장 개선 요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시는 ‘부산형 스마트시티 실행전략 수립’을 위해 실시한 시민수요조사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이번 시민수요조사는 시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BISTEP)이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시민수요 조사결과 시민들은 △범죄·보안 △교통 △환경 △에너지 △교육 △재난·안전 △의료·복지 △행정 △문화·관광의 9개 분야 가운데 재난·안전과 환경 분야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낮고 개선 필요성이 시급하다고 응답했다.

이는 태풍, 지진, 원전 등 재난·안전 분야 사고의 영향에 민감한 부산지역 특성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등 환경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 교통과 범죄·보안 분야에 대해서는 평균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지만 정책적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시티 조성에 대한 기대효과에 대해서는 효율적 교통정보 제공, 대중교통 이용 편리성 증대 등 ‘교통’ 분야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2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관련 시민토론회를 열고 시민 체감형 스마트시티 실행계획 및 과제 로드맵을 수립할 방침이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