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단체 제척의견 제출…위원회 다음 주 출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1차 후보자 29명 가운데 13명이 탈락하고 16명이 남았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들 16명에 대한 인사검증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8명의 위원을 선정하고, 별도로 위원장 1명을 주말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20일 환경단체와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원전건설 반대 대표단체로 선정된 ‘핵없는사회를위한 공동행동’은 전날 국무조정실에 후보자 가운데 7명에 대해 “공론화 위원에서 빼달라”는 제척의견을 제출했다.

원전건설 찬성 대표단체로 선정된 한국원자력산업회의는 6명 이상에 대해 제척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진다.

국무조정실은 인문사회·과학기술·조사통계·갈등관리 등 4개 분야에서 각각 두 곳의 전문기관·단체로부터 원전에 대해 중립적 입장을 가진 인사를 추천받아 1차 후보군을 선정했다.

당초 8개 기관에서 각각 3명씩 24명으로 1차 후보군을 정하려 했으나 추천된 인사 가운데 20∼30대가 거의 없어 후보군이 29명까지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앞서 공론화위원회에 남녀비율 균형을 맞추고 미래세대를 대표하는 20∼30대를 포함하기로 한 바 있다.

국무조정실은 1차 후보군 명단을 원전 찬·반 대표단체에 주고 최대 8명까지 제척의견을 내달라고 요청했다.

‘핵없는사회를위한 공동행동’에 참여하는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후보자 중에 특별히 튀어 문제가 되는 인사는 없었다. 보수성향이 강한 후보자 7명에 대해 제외해 달라고 의견을 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환경단체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단체를 총망라한 대응기구를 다음 주에 발족한다. ‘공론화’라는 방식이 단순히 탈원전 문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앞으로 정부가 중요정책을 국민의 손에 맡기는 역사적 사건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공론화위원회가 다음 주 초에 출범하면 3개월간의 공론화 활동에 들어간다.

공론화위원회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영구히 중단할지, 아니면 공사를 재개할지 공론화 과정을 설계한다.

최종 판단은 시민배심원단이 내리며, 이들에 대한 구성방식과 의사결정 방식 등을 공론화위원회가 결정한다.

국무조정실은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하고 나면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공정성 시비를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