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시 출신 퇴임사…장관이 퇴임자 일일이 감사인사

“31년 동안 영사업무를 하면서 사건·사고가 많다 보니 (외국) 교도소도 가보고 구치소도 가보고, 이민국 보호소에도 가보고 재판정 방청석에도 앉아 봤습니다. (외교전문을 보내는) 통신이 불통돼 2~3시간 동안 직접 받아 적어서 전문을 보낸 적도 있었습니다.”

20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18층에서 열린 2017년도 상반기 외교부 퇴임식. 외교정보기술직으로 외교부에 입부해 31년간 외교부 본부와 8개 재외공관에서 통신 담당자 또는 영사로 근무한 이인용(60) 영사는 다소 어색한 표정과 말투로 외교부 생활을 회고했다.

이날 퇴임한 직원들을 대표해 3명이 퇴임사를 했는데, 대사를 지낸 2명에 이어 마지막 순서를 이 영사가 장식한 것이었다. 매년 상·하반기 각 한차례 열리는 퇴임식에서 대사 출신 등 고위직이 퇴임사를 도맡았기에 이 영사처럼 비(非) 고시 출신의 중·하급 직원이 퇴임사를 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역시 비 고시 출신인 강경화 장관 취임 후 처음 열린 외교부 퇴임식에서는 그 외에도 신선한 풍경들이 적지 않았다.

인사말을 한 강 장관은 참석한 퇴임 직원 9명의 재임 중 치적, 수상 경력, 직원들에게서 받은 좋은 평가 등을 길게 소개한 뒤 퇴임자 한 명 한 명에게 “고맙습니다”라고 인사해 눈길을 끌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