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 문화권 조사·연구사업’
특별법 제정·유네스코 등재 등
핵심과제 중심 검토 절차 거쳐
경남도, 단계적으로 추진 계획
“8월까지 자체 로드맵 세울 것”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국정과제에 포함해 달라고 주문했던 가야사 복원을 위한 조사·연구가 100대 국정과제에 선정되면서 이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가야유적이 가장 많은 경남도는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사업이 국정과제로 선정됨에 따라 8월까지 자체 로드맵을 세워 본격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로드맵에는 6대 핵심과제가 포함된다. 그동안 삼국 위주의 고대사에서 소외된 가야사 연구 복원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이 첫 번째 과제다.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지난해 의원 입법으로 발의돼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상정돼 있다. 이 법이 통과되면 국토부 소속 지역발전기획단과 가야문화권 개발에 관한 사항을 공동 심의하는 가야문화권개발조합을 설치할 수 있게 돼 체계적인 가야유적 발굴·복원과 정비, 복원된 가야사의 관광자원화 등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두 번째 과제는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다.

2012년부터 경남을 비롯해 경북, 김해, 함안, 고령 등 5개 광역·기초 지자체가 김해 대성동고분군, 함안 말이산고분군, 고령 지산동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 중이다.

2013년 12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올랐고 2015년 3월에는 세계유산 우선 등재 추진대상에 선정된 가야고분군에 대한 최종 세계유산 등재신청서를 2019년 1월께 제출할 계획이다.

이밖에 김해 가야역사문화도시 지정·육성 사업, 김해지역 가야사 2단계 조성사업, 가야권 유물·유적발굴 조사사업, 함안 가야문화 관광단지 조성·합천 가야문화 유적(삼가고분군) 정비사업도 6대 핵심과제에 포함된다.

도는 이러한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전문기관 타당성 검토 절차를 거쳐 사업 시급성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가야사 연구·조사를 4차산업 혁명과 연계한 문화콘텐츠로 개발하고 잊혀진 가야사를 널리 알리기 위한 ‘가야사 바로알기 교육과정’ 등 다양한 문화 활용 프로그램도 개발할 방침이다.

가야사 관련 지역 학계와 기관, 문화재 위원, 전문가 등으로 가칭 ‘가야사 공동추진협의회’라는 자문단을 구성해 영호남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공동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국회 교통위원회에 상정된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영호남 지자체 등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해 특별법 제정에도 적극 노력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