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연합뉴스)「이제 물러 설 곳은 없다.」 프로농구 대구 동양과 창원 LG가 오는 3일 펼쳐질 4강 플레이오프(5전3선승제)마지막 5차전에서 챔피언결정전 진출 티켓을 놓고 외나무다리 대결을 펼친다.

 동양은 1차전 패배 이후 2연승했지만 4차전에서 졌고 1차전 승리로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던 LG는 2연패 뒤의 승리로 탈락 위기를 모면, 승부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두 팀은 정규리그 6번을 포함, 4강 플레이오프 4차전까지 이번 시즌들어 10번의맞대결에서 서로의 전력을 거의 파악해 마지막 5차전에서는 초반 기선 제압과 위기관리 능력에서 승패가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4차전 초반 한때 18-4까지 앞서다가 1쿼터 끝나면서 동점을 허용, 마지막 5차전까지 오게 된 동양은 LG의 외곽포 수비에 승부를 건다.

 동양은 1,4차전에서 상대 주득점원 조성원을 잘 막고도 조우현을 놓치고 송영진,박규현, 오성식 등 예상치 못했던 선수들에게 3점포를 내준 실수를 5차전에서는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김승현을 통한 속공과 마르커스 힉스, 라이언 페리맨 등 용병의 골밑 공격에김병철의 외곽포가 가세한다면 초반 리드를 잡을 수 있고 수비 전문인 위성우와 밀착 수비로 LG의 외곽포를 차단하면 승리를 지킬 수 있다는 계산이다.

 경기 장소가 홈인 대구라는 점도 동양에 유리하다.

 하지만 김병철과 함께 「양철」의 한 축인 전희철이 4강 플레이오프들어 공격과수비에서 송영진에게 막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게 걸린다.

 또 「97-」98시즌 이후 플레이오프에 진출한 경험이 없는 코칭스태프와 젊은 선수들이 위기 관리 능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정규리그 1위팀이 사상 처음으로 챔프전에 진출하지 못하는 첫 사례가 될 수도 있다.

 이에 비해 LG는 지난 시즌 챔프전 진출의 경험과 팀 분위기에서 동양에 앞선다.

 대부분의 선수들이 지난 시즌 챔프전에서 뛰어 동양에 비해 노련하고 4차전에서탈락 위기를 벗어나 자신감을 얻었다.

 고무된 팀 분위기에 조성원, 조우현의 「양조」가 제 역할을 해주고 있고 마이클매덕스, 칼 보이드도 상대 용병들에게 뒤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송영진, 박규현, 오성식 등이 기대 이상이어서 두 시즌 연속 챔프전 진출을 자신하고 있다.

 철저한 수비 리바운드로 동양의 공격을 단 한번으로 막고 가공할 외곽포와 속공으로 상대 수비를 무너뜨려 승기를 잡겠다는 계산이다.

 그러나 상대의 집중적인 견제속에서도 꾸준한 활약으로 신뢰를 받고 있는 조성원과 달리 기복이 심한 조우현의 슛이 터지지 않는다면 힘든 경기가 될 수 있다.

 4차전에서 3쿼터 중반에 5반칙으로 물러난 보이드와 2쿼터에 파울 트러블에 걸린 매덕스 등 용병들의 파울 관리도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5차전을 앞둔 동양의 김 진 감독과 LG의 김태환 감독은 『최선을 다 하겠다 것 외에는 할 말이 없다』며 결전을 대비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