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기환송심서 정치공작 낱낱이 밝혀져…징역 4년 구형으론 부족”

▲ 홍익표 정책위수석부의장.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수석부의장은 25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에 대한 재판에서 국정원의 ‘SNS 장악 문건’ 등 추가 증거가 공개된 것과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홍 부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원 전 원장에 대한 파기환송심에서 이명박 정권 시절 국정원장이 무슨 짓을 했는지, 정치공작을 어떻게 벌여왔는지 낱낱이 밝혀졌다”면서 “이는 명백한 국정원법과 선거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대통령의 지침을 받고 따르는 핵심기관”이라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 전 원장 간 어떤 밀약과 지시, 방침이 있었는지, 이 전 대통령은 이것을 알았는지, 어떤 짓을 했는지 검찰이 조사해야 한다. 원 전 원장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홍 부의장은 또 “충격적인 것은 선거개입이 매우 다양하게 이뤄졌다는 것”이라면서 “심리전단을 적극 운영해 SNS 여론을 조작하겠다는 것이었고, 댓글부대를 국정원에서 직접 운영했고, 원 전 원장은 이를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이 확정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보수집회를 주도한 보수단체 지원에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정황도 확인됐다”면서 “언론에 대해 ‘기사를 못 나게 하든지, 그런 보도매체를 없애는 공작을 하든지…’라는 원 전 원장의 말도 인용됐다”라고 지적했다.

홍 부의장은 “뒷면에 정치공작, 언론공작이 자리 잡고 있었던 것”이라면서 “검찰이 징역 4년과 자격정지 4년을 구형했는데 이것으로는 부족하다”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